‘EBS로 타격’ 강남인강, 저소득층 지원으로 활구 모색

‘EBS로 타격’ 강남인강, 저소득층 지원으로 활구 모색

입력 2014-08-27 00:00
수정 2014-08-27 07:4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수능 EBS 70% 연계 후 회원 급감…市에 지원요청

수능 EBS 70% 연계 출제로 운영에 큰 타격을 입은 강남구청 인터넷방송(이하 강남인강)이 서울시가 수강권을 구매해 저소득층에 지원하는 사업 등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강남구는 28일 자치구 부구청장 회의에서 25개 전 자치구가 시·구비 매칭으로 수강권 구매 예산을 반영해 저소득층 자녀의 학습을 지원하게 하는 사업을 서울시에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 페이스북 등 SNS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강남인강을 홍보해달라고 요청하고, 협약을 통해 단체 수강권을 구매하면 구매 매수의 10% 범위에서 무료 수강권을 지급하겠다고 설득할 예정이다.

강남구 측은 이 제안의 목적으로 공교육 활성화와 가계의 사교육비 부담 해소, 저소득층 학생에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 등을 들었지만 어려운 재정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란 해석도 나온다.

실제로 강남인강은 2004년 개국 후 정회원이 4만 8천 명에서 매년 급증해 2006년 10만 명을 넘어서고 2010년에는 26만 5천 명까지 기록하는 등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연회비 3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365일, 중1부터 고3까지 소문난 스타 강사와 특목고 교사 등 67명이 진행하는 1천105개 강좌를 제한 없이 반복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이었다.

그러나 정부가 2010년 3월 수능 문제 출제 때 EBS 교재·강의 내용을 70% 반영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운영에 직격탄을 맞았다. 강남인강의 회원 수는 2010년 26만 5천 명에서 매년 감소해 이달 기준 11만 2천953명까지 떨어진 상태다.

강남구 측은 “기초개념과 내신 학습을 강화해 수능 중심의 타 사이트와 차별화를 꾀하는 한편 서울시와의 협력으로 공교육 신뢰를 높이고 사교육비를 줄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시 교육협력국 관계자는 “이미 19개 자치구가 강남인강 공동이용 협약을 체결한데다 취지도 좋은 사업”이라며 “그러나 선거법 저촉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논의 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용균 서울시의원 “이차전지 폐기물, 위험에서 미래 자원으로”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이용균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구3)이 주관한 ‘이차전지 폐기물의 관리 방안 및 향후 과제’ 정책토론회가 지난 17일 의회별관2동 제2대회의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전기차·가정용 전자제품·ESS의 확산으로 폐이차전지 발생량이 급증하는 가운데, 서울시가 안전·환경·자원순환 측면에서 어떤 선제 대응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 대안을 모색한 자리였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이 의원이 발의한 ‘서울시 폐기물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차전지 폐기물 관리 조항 신설)’의 후속 정책 논의라는 점에서 정책적 의미가 컸다. 이 의원은 개회사에서 “이차전지 폐기물 문제는 더 이상 기술적·환경적 이슈에 머무르지 않는다”며 “서울의 안전, 자원 안보, 미래 산업 경쟁력까지 좌우하는 핵심 의제인 만큼 선제적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시의회 김인제 부의장, 성흠제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임만균 환경수자원위원회 위원장이 축사를 통해 토론회의 필요성과 서울시 차원의 정책 추진 의지를 밝혔다. 발제는 두 개 분야로 진행됐다. 정미선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장은 ‘서울시 생활계 유해폐기물 관리 방안 및 국내 동향’ 주제로 전용 안심수거함
thumbnail - 이용균 서울시의원 “이차전지 폐기물, 위험에서 미래 자원으로”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