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 아파트 외벽 페인트칠하는 로봇 개발 <기계연>

고층 아파트 외벽 페인트칠하는 로봇 개발 <기계연>

입력 2014-10-07 00:00
수정 2014-10-07 14:2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고층 건물 외벽을 도색하거나 청소할 수 있는 로봇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기계연구원은 연구원 함영복 박사팀과 전자부품연구원 박창우 박사팀, 인하대 김영석 교수팀, ㈜대화산기가 공동으로 고층 건물 콘크리트 외벽의 도장 및 청소를 위한 원격조정 곤돌라 시스템 ‘월봇’(Wallbot)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고층 아파트 외벽 청소하는 로봇
고층 아파트 외벽 청소하는 로봇 한국기계연구원이 7일 고층 건물의 외벽을 도색하거나 청소할 수 있는 원격조정 곤돌라 시스템 ’월봇’(Wallbot)을 시연해 보이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
월봇은 제어 프로그램을 활용해 작업자가 곤돌라에 탑승하지 않고도 지상에서 작업내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원격 조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함께 탈부착이 쉽고 해체하지 않고도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는 곤돌라 걸이를 개발해 작업생산성을 높였다.

재래식 방식보다 작업 인원을 줄일 수 있고 도장 작업자의 추락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월봇에는 돌풍에 의한 흔들림 방지기술, 분사도료 비산방지 기술, 수평이동 행거 설계 기술, 수직벽면 요철극복 및 주행기술 등이 적용됐다.

해외에서는 주로 건물 외벽의 유리를 자동 세척하는 데 사용되지만, 자동화 시스템을 콘크리트 건물 외벽에 대해 세척뿐만 아니라 도장작업까지 적용한 것은 처음이라고 기계연은 설명했다.

기계연은 최종 버전의 시제품을 제작해 7일 강원도 원주 혁신도시 신축 아파트 고층건물 현장에서 시연했으며, 현재 이 기술에 대해 시스템 성능평가와 유효성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