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 저속철 전락·지역갈등 방치…정부가 나서야”

“호남선 저속철 전락·지역갈등 방치…정부가 나서야”

입력 2015-02-03 15:09
수정 2015-02-03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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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기초의회 “호남KTX 서대전역 경유 반대”

호남고속철도(KTX) 노선의 서대전역 경유 논란에 대해 정부가 나서 고속철도의 취지를 살리고 지역갈등을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광주 북구의회는 3일 제2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후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 방침 중단과 정부의 지역갈등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북구의회는 “호남고속철 기본계획 수립 당시 지역민들은 천안·아산역 분기를 주장했으나 정부가 오송역 분기를 제시하자 국민화합과 조기 완공에 대한 간절한 바람으로 수용했다”며 “이제 와 저속선로가 놓인 서대전역을 경유하겠다는 것은 8조원 이상 투입된 호남고속철도의 목적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해남군의회도 지난 2일 제24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호남선 KTX 서대전 경유 반대 결의안’을 채택, 정부 부처에 전달했다.

해남군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국토의 균형발전은 물론 서대전역을 거칠 경우 32km가 늘어나고 시간은 45분이 더 걸려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정부에 밝혔다고 설명했다.

한편 광주·전남·북 상공회의소 대표들도 오는 4일 오전 광주상공회의소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정부의 조속한 문제 해결을 촉구할 방침이다.


정준호 서울시의원, 도심 열섬 완화 위한 폭염 대응 방안 논의

서울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지난 17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도심 열섬 완화를 위한 서울시 폭염 대응 방안 모색 토론회’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폭염으로 인한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냉방 에너지 사용을 효율화하기 위한 쿨루프와 옥상녹화 적용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정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폭염을 단순한 불편이 아닌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이라고 규정하고 “폭염 대응은 냉방 지원과 그늘막 조성 수준을 넘어 기후 적응형 도시정책으로 확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의견들이 서울시 폭염 대응 및 기후 적응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회 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발제에서는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이헌 교수가 복사냉각 기술을 활용한 열섬 완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며, 도심의 에너지 효율 개선 가능성을 제시했다. 한국인공지반녹화협회 김진수 부회장은 인공지반 녹화의 역할과 적용 사례를 공유하며 서울의 인공지반 녹화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토론자들은 폭염 대응이 단기 대책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복사냉각 쿨루프·인공지반 녹화·태양광 패널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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