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쿡방 유행에도… 요리 안 하는 한국인

먹방·쿡방 유행에도… 요리 안 하는 한국인

박상숙 기자
박상숙 기자
입력 2015-04-03 00:24
수정 2015-04-03 03:3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요리 시간 주 3.7시간 세계 최하위

‘먹방’(먹는 방송), ‘쿡방’(요리하는 방송) 등의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요리 관련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정작 한국인이 직접 요리하는 시간은 세계에서 가장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리에 관한 지식, 열정도 최하위 수준으로 조사됐다.

이미지 확대
1일(현지시간) 독일 시장조사업체 GfK가 22개국의 15세 이상 남녀 2만 7000명을 대상으로 국가별 요리 투입 시간을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인이 일주일에 요리하는 시간은 3.7시간에 불과했다. 반면 인도와 우크라이나 국민은 일주일 평균 요리 시간이 각각 13.2시간, 13.1시간으로 길었다.

이어 남아프리카공화국 9.5시간, 인도네시아 8.3시간, 이탈리아 7.1시간, 스페인 6.8시간, 호주·폴란드 6.1시간 등으로 나타났다. 미식가의 나라 프랑스 국민의 일주일 평균 요리 시간은 5.5시간으로 국가별 평균(6.5시간)에도 못 미쳐 의외로 꼽혔다.

GfK는 국가별로 요리 시간이 차이 나는 것은 길거리 음식 등 외식산업의 발달 정도, 가공식품 보급도, 음식물을 판매하는 대형 슈퍼마켓 분포 등의 영향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맞벌이 및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간편가정식(HMR)의 발달이 한국인의 요리 시간 단축에 기여한 것으로 관측됐다. 데우기만 하면 되는 즉석식품인 HMR의 국내 시장 규모는 2010년 8000억원에서 해마다 20% 이상 성장해 지난해 1조 7000억원으로 커졌다. 신속한 음식 배달 문화도 한 요인이다.

요리에 관한 지식과 경험, 열정에 관한 조사에서도 한국은 꼴찌였다. 요리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다고 답한 응답자와 요리에 대한 열정이 있다고 한 응답자는 모두 13%로 나타났다. 요리 지식이 가장 풍부한 나라는 남아공(50%), 음식에 대한 열정이 가장 높은 나라는 이탈리아(43%)였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5-04-03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