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연애·결혼 자랑질, 미혼 여성은 화난다? 정답

SNS 연애·결혼 자랑질, 미혼 여성은 화난다? 정답

입력 2015-04-08 09:56
수정 2015-04-08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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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혼 남녀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지인의 열애나 행복한 결혼생활 모습을 본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미혼 여성 10명 중 8명, 남성은 5명이 ‘열패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심지어 연애와 결혼 자랑질에 미혼 여성 10명 중 6명은 애인에게 화풀이를 한 것으로 조사돼 여성이 남성보다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정보회사 듀오(대표 박수경)가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6일까지 전국 20~30대 미혼남녀 605명(남성 299명, 여성 306명)을 대상으로 ‘SNS 박탈감’에 관해 조사한 결과 10명 중 6명(62%)은 SNS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때문에 열패감을 느끼는 여성(76.5%)이 남성보다(47.2%) 압도적으로 많았다.

SNS에 비친 타인의 연애에 열을 내는 것도 여성이다. 여성 과반수(64.4%)는 SNS 속 ‘연애 및 결혼 자랑질에 애인에게 화낸 적 있다’고 답했다. 남성은 단 21.7%만이 ‘그렇다’고 말했다.

SNS 속 ‘자랑질 콘텐츠’의 비중을 묻자, ‘70~80%’(20.3%)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전체 글 중 과시와 허세가 섞인 콘텐츠가 평균적으로 약 53.5%(남 47.2%, 여 59.6%)에 달한다고 응답했다.

SNS를 통해 본 타인의 삶은 ‘즐겁다’(36.4%)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행복하다’(18.3%), ‘여유롭다’(16.7%), ‘능력 있다’(10.4%), ‘바쁘다’(5.6%), ‘부유하다’(4.6%)는 응답이 뒤따랐다.

미혼 남녀 다수는 SNS의 주된 기능이 ‘행복한 삶을 알리는 매체’(22.8%)라고 생각했다. 다음으로 ‘지인과 소통하는 연결고리적 매체’(20.7%), ‘재미있는 콘텐츠를 공유하는 매체’(18.7%), ‘지인 소식을 몰래 보는 매체’(13.4%), ‘본인 능력을 보여주는 매체’(10.7%) 등의 응답도 있었다.

남성은 SNS 상에 ‘재미와 흥미거리’(33.8%), ‘기사 및 지식정보 콘텐츠’(19.1%), ‘연애(데이트) 관련 일상’(17.7%)의 글을 많이 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여성은 ‘먹거리 후기’(35.3%)’, ‘결혼 및 육아 관련 일상’(23.2%), ‘연애 관련 일상’(18.6%) 순으로 많이 접했다.

김승호 듀오 홍보팀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로 얻는 지인의 소식에 대해 여성이 좀 더 민감한 이유는 진화심리학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여성은 타인의 감정을 읽고 공감하는 능력이 발달돼 있으며, 주변인과의 연대를 통해 알게 된 하나의 사실에도 그 과정을 유추하며 다양한 정보를 얻는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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