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역고가 공원화사업 위해 연말 차량 통제”

박원순 “서울역고가 공원화사업 위해 연말 차량 통제”

입력 2015-10-28 15:19
수정 2015-10-28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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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우려로 통제 불가피한 데 경찰도 공감…보행친화도시 돼야”

박원순 서울시장이 경찰 등과의 이견으로 지연된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을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박 시장은 28일 서울시청에서 연합뉴스 등 언론사 사회부장단과의 간담회에서 “감사원도 요청했듯 연말까지는 (차량 통제) 조치를 해야 한다는 것은 경찰도 인정한다”며 “다만 보완을 요청하는 것이고 국토교통부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그는 “여러 가지 논의가 있지만 상판도 떨어지고 위험성이 있어 결국은 (사업을) 안 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 그 과정에 힘든 점도 있지만 최선을 다해 설명하니까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연내 고가의 차량 통행을 제한하려면 이른 시일 안에 협의가 마무리돼야 한다며 “5개의 교통 개선 대책을 갖고 있는데 2개는 통과됐고 나머지 3개도 실무진에선 합의됐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서울역 고가를 보행도로로 전환하더라도 출퇴근시간을 기준으로 차량흐름이 7분 정도 늦어지는데 그칠 것이라며 청계천 복원 후 교통량이 4배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양호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런던 템스강, 일본 요코하마 개항의 거리 등 외국 도시의 보행자 친화 정책을 사례로 들며 “서울역 고가 프로젝트는 시내 한가운데에선 누구나 자동차를 안 타고 걸어 다니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자는 큰 철학이며, 서부지역 대개발도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10월 한 달간 ‘일자리 대장정’을 떠난 데 대해 “몇 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는지 계산하기보다는 미스매칭을 줄이고 노동권을 보장하는 등 현실을 알아야 한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날 양재·우면 연구개발지구를 방문해 새누리당 소속인 조은희 서초구청장과 공감한 것을 언급하며 최근 한전부지 공공기여 문제로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신연희 강남구청장을 겨냥, “같은 ‘희 자매’인데 서로 다르다. 당이 달라도 일자리 등 협력할 것은 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이날 저녁 서울광장에서 선정될 서울의 새 브랜드와 관련, ‘외국인이 뜻을 이해하기 어렵다’ 등 지적이 있는데 대해선 “서울시장의 권한은 없고 집단지성의 힘으로 결정되는 것”이라며 “말은 쓰기에 따라 새로 창조되는 것이니 앞으로 잘 디자인하고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의 새 브랜드 최종 후보로는 ‘I.SEOUL.U’, ‘Seouling’, ‘SEOULMATE’가 선정된 상태다.

문성호 서울시의원 “연희동 견고한 폭우 방어 태세,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이 주민 안전 보장 확실한 기여”

문성호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서대문2)이 2년 전 폭우로 축대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던 연희동 주민들이 이번 폭우로 지반 붕괴 등을 우려하는 민원을 전함에 있어, 직접 순찰한 결과 현재 문제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특히 경사가 가파른 지역인 홍제천로2길 일대의 안전을 위해 연희동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에서 방벽 공사 및 기반 시설 보강으로 견고한 대비가 구축되었음을 전했다. 문 의원은 “2년 전 여름, 폭우가 쏟아지는 중에 연희동에서는 축대가 무너지는 심각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다행히 매몰되거나 사고를 입은 주민은 없었으나, 인근 주민들이 대피하는 등 삶에 충격을 가했다. 그러한 사고가 있었기 때문인지 폭우경보가 있는 날이면 연희동 해당 일대 주민들의 우려가 늘 들려온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문 의원은 “특히 연희동 홍제천로2길 일대는 경사가 가파른 탓에 폭우가 쏟아지는 날에는 물줄기 역시 빠르고 강한 힘으로 쏟아져 내려오기에 매우 위험함은 모두가 익히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본 의원이 직접 야간에 현장을 순찰한 결과, 다행히도 미리 구축된 방벽과 벙커형 주차장의 견고하고 또 체계화된 물 빠짐 구간 구축으로 아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설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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