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 대신 베이킹 소다”… 화학성분 공포증 확산

“세제 대신 베이킹 소다”… 화학성분 공포증 확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5-13 22:42
수정 2016-05-13 23:1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가습기 살균제 사건 이후 소비자 불안

표백제·제습제 매출 약 30~40% 급감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 수사가 진행되면서 ‘화학성분 생활용품 포비아(공포증)’를 가진 소비자가 많아지자 화학성분 생활용품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11일까지 표백제와 제습제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8%, 44% 감소했다. 세탁세제는 19%, 방충제는 7%, 섬유유연제는 15%, 탈취제는 18%, 방향제는 19% 각각 매출이 줄어들었다. 롯데마트는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3일까지 표백제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2.6% 줄었다. 탈취제와 방향제도 같은 기간 16.8%, 15% 각각 매출이 감소했다. 섬유유연제는 14.3%, 제습제는 4.6% 줄었다. 온라인쇼핑 사이트인 티몬은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세제나 방향제 등의 매출이 한 달 전보다 27% 급감했다. 가장 많이 감소한 품목은 섬유유연제로 34%나 매출이 감소했다.

반면 친환경 제품 매출은 늘었다. 티몬에서 베이킹소다는 같은 기간 26% 매출이 증가했다. 네티즌들은 화학성분 생활용품 대체재로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 식초 등을 이용한 천연세제 만드는 법을 공유하고 있다.

화학성분 생활용품 구입을 꺼리는 소비자가 늘었지만 환경운동연합과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모임은 대형 유통업체들이 여전히 옥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이들은 이날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옥시 제품 신규 발주를 중단했지만 재고는 소진될 때까지 판매할 것이라는 대형마트들의 답변을 들었다”며 “대형마트들이 진정성 없는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5-14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