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지옥철’ 탈출하나…올해 말부터 열차 칸 늘려

9호선 ‘지옥철’ 탈출하나…올해 말부터 열차 칸 늘려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2-01 14:30
수정 2017-02-01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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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9호선 최대혼잡 구간(가양∼신논현)에 셔틀형 급행열차가 투입돼 서울 강서구 가양역에서 출근길에 오른 시민들이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지하철 9호선 최대혼잡 구간(가양∼신논현)에 셔틀형 급행열차가 투입돼 서울 강서구 가양역에서 출근길에 오른 시민들이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지옥철’로 꼽히던 지하철 9호선의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4량으로 운영되던 9호선이 올 연말이면 6량으로 늘어난 열차가 운행된다.

서울시는 당초 내년 상반기 투입 예정이던 6량 열차를 계획을 앞당겨 올해 연말부터 3개 편성을 운행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서울 지하철은 1~4호선 10량, 5~7호선 8량, 8호선은 6량이 1편성으로 운행된다. 그러나 9호선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기 노선임에도 고작 4량으로 운행됐다. 급행의 경우 숨쉬기 조차 힘든 혼잡도를 나타내 ‘지옥철’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이에 따라 시는 4량 열차 가운데 우선 3개 편성을 6량으로 늘린 뒤 예비 주행과 신호시험 등을 11월까지 마치고 12월 초부터 6량 열차 3편성을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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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3일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임춘대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주한 카타르 대사 등 각국 외교관과 홍콩투자청 등 해외 투자 기관 관계자 및 자본가들이 참석해 서울투자진흥재단의 성공적인 출발을 기원했다. 김 의원은 재단의 출범을 위한 준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회상하며 “공식 기관 명칭이 ‘서울투자청’이었으면 좋았겠지만, 오늘 출범하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세계 도시 경쟁력 6위인 서울의 잠재력을 언급하며 “서울투자진흥재단이 세계가 서울로 향하는 길에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김 의원은 재단이 이사장 이하 구성원들의 풍부한 경험과 인베스트서울의 선험적 경험을 바탕으로 K-금융과 K-뷰티 산업의 글로벌 투자 유치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실질적인 성과물을 만들어낼 것을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재단 고위 관계자로부터 재단의 오늘이 있기까지 그간의 김 의원 역할에 감사를 표한다는 전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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