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여론조사 불과 45표로 반대 우세…논란 분분

신고리 5·6호기 여론조사 불과 45표로 반대 우세…논란 분분

입력 2017-08-01 15:16
수정 2017-08-01 15: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애초 공평하지 않은 여론조사”…시의회 부산시민 대상 별도 여론조사 하기로

부산시의회가 홈페이지에서 벌인 신고리 5·6호기 건설 진행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불과 45표 차로 반대가 많은 것으로 최종 집계됐다.

부산시의회는 지난달 1일부터 31일까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찬반 여론조사를 벌였다고 1일 밝혔다.

31일 오후 11시 여론조사를 마감한 결과 건설 찬성 49.87%(3만5천180명), 건설 반대 49.93%(3만5천225명), 기타 0.2%(142명)로 반대가 불과 45표 많았다.

조사에서 의견을 개진한 댓글은 6천536건에 달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처음부터 공평성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질문과 답변 항목에 부산이 세계 최대 원전 밀집지역이라는 사실을 적시하지 않은 점과 응답자의 거주지를 묻지 않아 역선택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은 이런 점을 들어 조사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부산시의회 안팎에서는 ‘부산시민의 민의를 대변해야 하는 시의회가 마치 원전 문제를 남의 일 보듯 질문했다’, ‘질문을 언뜻 보면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원전 정책을 묻는 것처럼 보이지, 원전 최대 밀집지역 부산·울산의 입장과 주민의 뜻은 무시됐다’, ‘찬성 의견을 얻기 위한 여론조사로 보인다’ 등의 지적이 제기됐다.

원전 관련 이해당사자들이 투표에 참여할 때마다 결과가 출렁거렸다.

여론조사 초기인 지난 7월 5일 기준으로는 찬성이 56.4%(1만1천213명)로 반대를 크게 앞서기도 했다. 탈원전 시민단체는 설문조사 초기에는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전 관련 하청업체가 무더기로 여론조사에 참여하면서 찬성이 거의 60%에 육박했다고 주장했다.

여론조사 마감 1시간 전에는 찬반 양측에서 무더기로 홈페이지에 접속을 시도하면서 서버가 다운돼 접속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 여론조사를 기획한 부산시의회 도시안전위원회는 불공평한 여론조사라는 지적이 잇따르자 부산시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별도 여론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이상욱 서울시의원, ‘2026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수상’... 유권자단체가 민생정책 성과 평가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소속 이상욱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6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시상식에서 광역의회 부문 대상을 받았다. 유권자시민행동과 한국여성유권자연맹이 공동 주관한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은 매년 ‘유권자의 날’을 기념해 국민의 권익 증진과 공약 실천, 그리고 유권자와의 소통에 앞장서 선출직 공직자를 발굴해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이 의원은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위원으로서 시민들의 삶과 직결된 행정 현안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현장 중심의 책임 의정’을 실천해 온 점을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의원은 앞서 시민의정감시단으로부터 3회 ‘서울시의회 우수의원’으로 선정되며 이미 그 실력을 공인받은 바 있다. 이번 수상의 주요 배경에는 이 의원의 활발한 의정활동이 자리 잡고 있다. 이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한 예산 낭비 사례 적발 및 개선 요구 ▲청년 및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안전망 강화 입법 활동, ▶시민의정감시단으로부터 공인받은 성실한 의정활동 등 유권자의 목소리를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 의원의 활발한 입법 실적을
thumbnail - 이상욱 서울시의원, ‘2026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수상’... 유권자단체가 민생정책 성과 평가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