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지난 4~5월 공공기관 20곳의 페이스북에 올라온 홍보동영상과 이미지 1261건에 대해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를 한 결과 12개 기관의 17개 홍보물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당 기관에 개선을 권고했다고 9일 밝혔다.
문제가 된 홍보물 중에서는 성 역할 고정관념을 조장하는 내용이 13건으로 가장 많았다. A 기관은 ‘산재예방요율제’를 안내하는 홍보물에서 건설업, 제조업 등의 직종 종사자는 남성으로, 서비스업 직종 종사자는 여성으로 묘사했다. 이 기관은 또 다른 동영상 홍보물에서는 ‘사장은 남성, 주방 담당은 여성, 배달원은 남성’ 등으로 묘사했다.
B 기관은 물 부족 문제 해결 방안을 홍보하면서 여성은 어쩔 줄 몰라하는 소극적 인물로, 남성은 컴퓨터 앞에 앉아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는 인물로 묘사했다. 여성가족부는 “이는 여성이 남성 의존적이라는 편견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라고 지적했다.
C 기관은 여성을 꽃에 비유하는 표현이 있는 홍보물로 ‘여성을 성적 대상화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D 기관의 ‘다이어트 상식’ 홍보물에서는 날씬하지 않은 여성은 눈물을 흘리며 운동에 매진하고 날씬한 여성은 흐뭇해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어 외모 지상주의를 조장할 우려가 제기됐다.
이숙진 여성가족부 차관은 “이번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는 홍보물을 대상으로 실시된 첫 사례로, 공공기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파급력과 선도적 역할을 고려할 때 성평등 의식 확산에 큰 의미를 지닌다”며 “각 기관이 소속 직원에 대한 성인지 교육을 실시하고 홍보물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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