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주관 수능 전 마지막 모의평가서 출제오류 지적

서울교육청 주관 수능 전 마지막 모의평가서 출제오류 지적

입력 2017-10-17 17:51
수정 2017-10-17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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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8번 문제 ②번 보기 외에 ⑤번도 정답”

17일 서울시교육청 주관으로 치러진 고등학교 3학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문화 과목에 출제오류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날 시험 사회문화 과목 8번 문제는 소설 레미제라블 주인공 장발장에 대한 지문을 토대로 옳지 않은 설명을 한 보기를 고르는 문제였다.

신분을 숨긴 채 작은 도시의 시장이 된 장발장이 자신의 누명을 다른 사람이 대신 쓰자 고민 끝에 신분을 밝히는 부분에서 ‘고민’이 ‘역할갈등’에 해당한다고 설명한 ②번 보기가 정답(옳지 않은 설명)으로 발표됐다.

하지만 출제오류를 주장하는 측은 ⑤번 보기도 복수정답으로 인정할 부분이 있다고 지적한다. 이 보기는 ‘빵을 훔친 것’과 ‘장발장을 체포한 것’을 장발장의 ‘역할행동’이라고 설명하는 데 후자는 장발장이 아닌 자베르 경감의 행동이라는 것이다.

김명찬 종로학원 평가연구소장은 “문제 검토 과정에서 충분히 걸러낼 수 있는 단순 오류”라면서 “수험생들로서는 혼선을 겪어 시간을 허비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전국연합학력평가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전 마지막 모의평가였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정식으로 이의제기가 들어오면 오류가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준호 서울시의원, 도심 열섬 완화 위한 폭염 대응 방안 논의

서울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지난 17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도심 열섬 완화를 위한 서울시 폭염 대응 방안 모색 토론회’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폭염으로 인한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냉방 에너지 사용을 효율화하기 위한 쿨루프와 옥상녹화 적용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정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폭염을 단순한 불편이 아닌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이라고 규정하고 “폭염 대응은 냉방 지원과 그늘막 조성 수준을 넘어 기후 적응형 도시정책으로 확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의견들이 서울시 폭염 대응 및 기후 적응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회 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발제에서는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이헌 교수가 복사냉각 기술을 활용한 열섬 완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며, 도심의 에너지 효율 개선 가능성을 제시했다. 한국인공지반녹화협회 김진수 부회장은 인공지반 녹화의 역할과 적용 사례를 공유하며 서울의 인공지반 녹화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토론자들은 폭염 대응이 단기 대책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복사냉각 쿨루프·인공지반 녹화·태양광 패널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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