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MB 피의자’ 첫 확인…특활비·다스·靑문건 전방위 압박

검찰 ‘MB 피의자’ 첫 확인…특활비·다스·靑문건 전방위 압박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2-05 14:59
수정 2018-02-05 14:5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김백준 재판 넘기며 “MB가 뇌물 주범” 공개 포문…수사 공식화

검찰이 5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재판에 넘기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뇌물수수 및 국고손실 혐의의 주범이라고 지목함에 따라 수사의 종착지가 이 전 대통령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 측이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향후 어떻게 수사를 전개해 나갈지 주목된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과 관련된 각종 의혹 수사를 본격화한 것은 작년 12월부터다. 앞서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와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 등이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잇따라 형사 고소·고발을 했고, 이 전 대통령은 그동안 피고소·피고발인 신분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이날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을 기소하면서 그를 이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돈을 받은 방조범으로 판단하고 이 전 대통령을 주범으로 적시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하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해 이 전 대통령의 신분 언급에 신중한 태도를 보였지만, 이날 공소장에 주범으로 포함되면서 국정원 뇌물 사건의 핵심 피의자로 사실상 전환됐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각종 의혹 수사를 벌여오면서 그의 혐의를 명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의 공소장을 작성하면서 법원에 제출하기 직전까지 판단에 신중을 기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김 전 기획관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건네받은 배경에 이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진술함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의 공모관계를 적시하지 않은 채 기소하는 게 사실상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한 검찰 수사는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 외에 크게 ▲ 자동차 부품사 다스의 실소유 의혹 ▲ 이명박 정부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불법 정치관여 의혹 등도 포함해 전방위로 수사가 진행 중이다.

특활비 상납 의혹 수사는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이 이 전 대통령을 독대해 특활비 상납 사실을 보고했다고 검찰에 진술했고, ‘성골 집사’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국정원에서 1억원가량의 달러를 받아 김윤옥 여사 측에 전달했다고 폭로하면서 이 전 대통령이 의혹의 중심에 선 상황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와 동부지검 ‘다스 수사팀’이 동시에 수사 중인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서도 최근 검찰은 다스 전현직 임직원은 물론 이 전 대통령 친인척을 잇달아 소환 조사하면서 수사망을 좁혀가고 있다.

최근 다스 ‘비밀 창고’에서 발견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 청와대 문건은 이 전 대통령과 다스와의 관계를 밝힐 ‘뇌관’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해당 문건들을 이 전 대통령 퇴임 직전 빼돌린 것과 관련해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 적용도 검토되고 있다.

이 밖에도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과 국방부 사이버 댓글 조사 태스크포스도 원세훈 원장 시절 국정원의 무차별적인 정치 공작 의혹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 조작 의혹 수사를 진행 중이어서 상황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을 향해 수사가 급진전할 가능성이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