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SBA, 크라우드펀딩 및 유통 플랫폼 연계 R&D지원사업 실시

서울시-SBA, 크라우드펀딩 및 유통 플랫폼 연계 R&D지원사업 실시

입력 2018-02-21 14:11
수정 2018-02-21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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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와 서울시 중소기업지원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이하 SBA)은 2017년도 지자체 최초로 시도한 ‘크라우드펀딩 연계 R&D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아이디어오디션, ㈜오마이컴퍼니, 텀블벅㈜과 유통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추가로 체결했다.
서울시와 서울시 중소기업지원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이하 SBA)은 2017년도 지자체 최초로 시도한 ‘크라우드펀딩 연계 R&D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아이디어오디션, ㈜오마이컴퍼니, 텀블벅㈜과 유통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추가로 체결했다.
서울시와 서울시 중소기업지원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이하 SBA)은 2017년도 지자체 최초로 시도한 ‘크라우드펀딩 연계 R&D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아이디어오디션, ㈜오마이컴퍼니, 텀블벅㈜과 유통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추가로 체결했다.

이를 통해 SBA는 기업마다 제품 특성과 상태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전방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펀딩 종료 후에는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위해 유통플랫폼인 카카오메이커스를 연계, 성공적인 유통시장 안착을 위해 후방 지원을 추가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언론홍보까지 함께 지원하며 전 주기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을 밝혔다.

서울시 연구개발(R&D)지원사업의 총괄기관인 서울시와 동 사업의 전담기관인 SBA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ICT 등 기술 기반 제품이 연구개발 후 상용화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여, 서울시 연구개발지원금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사업을 기획하였다.

SBA는 작년부터 와디즈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크라우드펀딩 준비단계서부터 시장성 검증을 위한 상용화를 밀착 지원하는 등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해 힘썼다. 펀딩에 성공한 기업에게는 자금을 지원, 중소기업의 제품 상용화를 지원했다.

이에 서울시 지원 연구개발 ‘기술상용화 사업(크라우드펀딩형)’을 통하여 작년 한해 36개 사를 선정하여 3,600여 명의 일반 시민들로부터 약 5억 원의 연구개발 투자(펀딩) 유치에 성공하였다.

서울시와 SBA의 지원을 받은 기업에는 ㈜이쓰리의 실내·외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에어콕 패밀리’, 트레스테크(주)의 IoT어신감지기 ‘반디불이’, ㈜다인랩의 미세먼지 필터 마스크, 살균 캐리어 ‘어번에어’, ㈜파이네트웍스의 스윙분석 및 라운딩 게임용 스마트폰 연동 ‘파이골프’ 등이 있다.

SBA는 “2017년도 시범사업을 통해 본 사업의 필요성을 확인한 만큼, 시장 검증 단계에 있는 서울시 중소기업들이 제품 특성에 맞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선택하도록 하여 일반 시민의 피드백과 참여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올해는 안정적인 판로 개척과 제품의 홍보까지도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오금란 서울시의원 “실질적 수요 반영한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체계 개편 필요”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오금란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노원2)은 지난 10일 서울시 복지실 행정사무감사에서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실질적으로 돕는 보조기기 지원체계는 장애인의 욕구를 반영해 개선돼야 한다며, ‘휠체어를 탄 채로 탑승할 수 있는 장애인용 차량 제조 및 개조 지원’과 ‘휠체어 전용 백팩의 보조기기 편입’, ‘보완대체의사소통(ACC) 등을 제안했다. 1년에 2회, 새로운 보조기기를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이 필요로 하는 보조기기를 등록하기는 매우 어렵고, 반영되는 예산도 매우 부족하여 시대를 반영하는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장애유형별 요구가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상황 또한 지적했다. 오 의원은 올해 9월 노원구에서 시행한 뇌병변장애인용 차량 개조 지원 사례를 소개하며 “휠체어에 타고 내리는 것조차도 스스로 할 수 없는 덩치 큰 뇌병변장애인을 보호자가 직접 안아서 들어올리지 않고 휠체어에 탄 상태로 탑승하는 차량으로 개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야말로 장애인의 욕구를 반영한 보조기기의 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 의원은 “차 한 대 개조에만 약 6000만원이 소요돼 사실상 SUV 신차 구입비용과 비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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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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