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했는데…위생 기준 위반 속초 만석닭강정 소비자 발길 뚝

사과는 했는데…위생 기준 위반 속초 만석닭강정 소비자 발길 뚝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7-19 17:28
수정 2018-07-19 17: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하루 매출 평소 대비 70% 감소…업체 “믿을 수 있는 식품 만들겠다”

“손님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만석닭강정 홈페이지
만석닭강정 홈페이지
식약처 점검에서 위생 취급기준 위반이 지적돼 과태료를 낸 사실이 알려져 소비자와 누리꾼들의 관심 대상이 된 속초 명물 만석닭강정 중앙시장점은 19일 찾는 손님이 거의 없을 정도였다.

한 직원은 “보시다시피 손님 발길이 뚝 끊겼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강정 판매대에 게시된 사과문을 읽어보고 강정을 사 가는 손님들이 간혹 눈에 띄기는 했으나 관광객들이 줄을 설 정도로 붐비던 평소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매장 앞을 지나가는 관광객들은 “여기가 그 매장이네”라는 말만 되풀이할 뿐 좀처럼 지갑을 열려고 하지 않았다.

이처럼 한산한 만석닭강정 중앙시장점은 20여명의 관광객들이 줄지어 서 있는 인근 다른 닭강정 판매장과 대조를 이뤘다.

매장 관계자는 “평일이어서 손님이 없기는 하지만 사과 이후에도 하루 판매량이 평소 대비 70%는 감소한 것 같다”며 “5월 말 식약처 점검 이후 과태료까지 내고 지적된 부분을 개선해 오늘부터 새로운 시설에서 강정을 만들 계획이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만석닭강정은 식약처 점검에서 지적된 중앙시장점 142호 매장을 시설개선을 하고자 폐쇄하고 바로 옆 143호 매장에 새로운 시설을 설치, 가동하고 있다.

새로 가동하는 매장에서 만든 닭강정을 산 한 관광객은 “만석닭강정 문제는 신문과 방송을 보고 알고 있다”며 “하지만, 사과문도 내고 새로운 시설에서 만들었다고 하니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해 샀다”고 말했다.

주변 점포 상인들도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며 말을 아꼈다.

한 상인은 “속초관광수산시장 활성화 밑거름이 된 닭강정이 관광객들로부터 외면받을까 봐 걱정된다”며 조심스러워했다.

업체 측은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거듭 사과했다.

전날 인터넷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렸던 업체 측은 매장 판매대에도 사과문을 내걸었다.

매장 관계자는 “고객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기존 후드와 덕트를 전면교체하고 신규사업장에서 제품을 조리·판매하며, 전 직원 위생교육을 강화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업체 측의 사과와 다짐에도 누리꾼들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하다.

포털사이트 관련 기사에서 누리꾼들은 ‘다시는 안 먹는다’, ‘배신감 느낀다’, ‘초심을 잃었다’는 등 비난성 댓글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위생관리 좀 깨끗하게 했으면 좋겠다’, ‘음식장사 하는 사람들 깨끗이 좀 합시다’ 등 청결을 주문하는 등 바람과 당부 말도 이어졌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유통기한 위조 등 고의로 식품 위생 법령을 위반했던 식품제조업체 등 428곳을 재점검한 결과, 23곳이 다시 위생 기준 등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나 행정처분을 내렸다.

만석닭강정은 위생적 취급기준을 위반해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조리장 바닥과 선반에 음식 찌꺼기가 남아있었고 주방 후드에는 기름때와 먼지가 껴 있는 등 청결하지 않은 상태로 조리시설을 운영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체는 속초 시내에 본점과 지점 등 3개 점포를 운영하는 것 외에 대포농공단지에는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