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주변 담배가게 평균 7곳… 청소년 흡연 호기심 부른다

학교 주변 담배가게 평균 7곳… 청소년 흡연 호기심 부른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9-03-25 17:48
수정 2019-03-26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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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m내 27곳도… 10곳 중 8곳은 편의점

편의점 담배광고 덕지덕지… 평균 3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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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 진열된 담배와 담배광고. 발광다이오드(LED)를 활용한 담배광고는 편의점 밖에서도 쉽게 눈에 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제공
편의점에 진열된 담배와 담배광고. 발광다이오드(LED)를 활용한 담배광고는 편의점 밖에서도 쉽게 눈에 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제공
청소년들이 학교 주변 담배광고에 무방비로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담배광고는 흡연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26일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서울 시내 초·중·고교 200곳의 주변을 조사한 결과 학교 200m 반경 이내에 들어선 담배가게가 평균 7곳이었고, 많게는 27곳이나 들어선 지역도 있었다. 담배가게 10곳 중 8곳은 편의점이나 일반 슈퍼마켓이었지만 청소년들이 자주 드나드는 문구점과 서점에서 담배를 파는 사례도 일부 확인됐다.

담배소매점 중 91%가 담배광고를 했으며, 소매점당 담배광고물 개수는 평균 22.3개로 2017년(14.7개)보다 7.6개 늘었다. 특히 편의점에는 평균 33.9개의 담배광고가 덕지덕지 붙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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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광다이오드(LED) 화면이나 포스터, 스티커 형태의 담배광고는 외부에서도 잘 보였고, 일부 소매점은 담배모형 등의 담배광고물을 아동·청소년이 좋아하는 과자나 초콜릿, 사탕 옆에 배치했다.

광고에는 ‘풍부한 맛, 부드러운 목 넘김’, ‘산뜻하게 시원한 맛’, ‘쿨하게 샷하라’ 등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긍정적인 문구가 사용됐고, 청소년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동물 그림, 유명 영화 캐릭터 디자인을 전자담배기기 등에 활용한 예도 있었다.

이렇다 보니 중·고등학생 916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94.5%가 소매점에 진열된 담배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고, 담배광고를 봤다는 응답도 85.2%나 됐다. 담배광고 관련 법령은 소매점 밖에서 담배 광고가 안 보이도록 전시·부착하도록 하고 있으나 점주의 절반 이상인 58.1%는 관련 법령조차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9-03-26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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