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 필터 면 마스크도 보건용 마스크 만큼 효과 있다

수제 필터 면 마스크도 보건용 마스크 만큼 효과 있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0-02-28 09:12
수정 2020-02-28 09: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필터만 교체하면 재사용 가능, 일반 면 마스크는 성능 떨어져

정전기 필터를 장착한 수제 면 마스크 서울시 제공
정전기 필터를 장착한 수제 면 마스크
서울시 제공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보건용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워지면서 시민들이 필터를 끼워 직접 만들어 쓰는 마스크도 방역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수제 면 마스크도 정전기 필터를 부착하면 KF80 보건용 마스크만큼 비말입자 차단 효과가 있다고 28일 발표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강동구 새마을 부녀회가 제작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에 대해 비말입자 차단 효과를 측정하는 분집포집효율 시험을 실시했다.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앞면과 뒷면 사이에 정전기 필터를 삽입했다.

 시험 결과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평균 80~95% 수준으로 비말입자를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덴탈마스크에 대해서도 같은 실험을 실시한 결과 66~70% 수준으로 비말입자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었다. 비말입자 차단 효과 시험은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미세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KF80 보건용 마스크는 미세입자(평균 0.6㎛)를 80% 이상, KF94는 미세입자(평균 0.4㎛)를 94%이상 차단해야 한다.

 그러나 필터를 장착하지 않은 일반 면 마스크는 비말입자 차단 비율이 16~22%로 보건용 마스크보다 성능이 현저히 떨어졌다. 필터를 부착한 면 마스크의 경우 필터만 교체하면 비말 입자 차단 효과가 비슷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기존 시판중인 일회용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계속 사용할 수 있어 마스크 품귀현상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 관계자는 “일반 면 마스크는 3㎛ 이상 되는 큰 사이즈의 비말을 차단할 수는 있지만, 완벽한 차단 효과를 위해서는 정전기 필터를 부착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문성호 서울시의원 “연희동 견고한 폭우 방어 태세,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이 주민 안전 보장 확실한 기여”

문성호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서대문2)이 2년 전 폭우로 축대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던 연희동 주민들이 이번 폭우로 지반 붕괴 등을 우려하는 민원을 전함에 있어, 직접 순찰한 결과 현재 문제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특히 경사가 가파른 지역인 홍제천로2길 일대의 안전을 위해 연희동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에서 방벽 공사 및 기반 시설 보강으로 견고한 대비가 구축되었음을 전했다. 문 의원은 “2년 전 여름, 폭우가 쏟아지는 중에 연희동에서는 축대가 무너지는 심각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다행히 매몰되거나 사고를 입은 주민은 없었으나, 인근 주민들이 대피하는 등 삶에 충격을 가했다. 그러한 사고가 있었기 때문인지 폭우경보가 있는 날이면 연희동 해당 일대 주민들의 우려가 늘 들려온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문 의원은 “특히 연희동 홍제천로2길 일대는 경사가 가파른 탓에 폭우가 쏟아지는 날에는 물줄기 역시 빠르고 강한 힘으로 쏟아져 내려오기에 매우 위험함은 모두가 익히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본 의원이 직접 야간에 현장을 순찰한 결과, 다행히도 미리 구축된 방벽과 벙커형 주차장의 견고하고 또 체계화된 물 빠짐 구간 구축으로 아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설명을
thumbnail - 문성호 서울시의원 “연희동 견고한 폭우 방어 태세, 연희1구역재개발조합이 주민 안전 보장 확실한 기여”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