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특수 없었다”...소상공인 매출, 지난해 대비 44% 수준

“연말 특수 없었다”...소상공인 매출, 지난해 대비 44% 수준

임효진 기자
입력 2020-12-30 10:34
수정 2020-12-30 10: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연말까지 거리두기 2.5단계
연말까지 거리두기 2.5단계 정부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해 연말까지 3주간 유지한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명동거리 모습. 2020.12.6 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방역 강화 조치가 계속되는 가운데, 연말 특수를 날린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 연휴가 낀 지난주 소상공인 매출은 지난해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전국 소상공인 카드 결제 정보를 관리하는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12월 넷째 주(12월 21∼27일) 전국 소상공인 매출은 지난해 같은 시기 대비 44% 수준에 그쳤다.

지난해 동기 대비 소상공인 매출 수준은 12월 셋째주 68%로 올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데 이어 또다시 큰 폭으로 하락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지역 소상공인 매출이 지난해의 39% 수준에 그친 것을 비롯해 세종, 충남, 전남을 제외한 모든 지역 소상공인 매출 역시 지난해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특히 헬스장 등이 포함된 스포츠, 레저 업종의 매출은 지난해의 27% 수준에 그칠 정도로 타격이 컸다.

앞서 지난 8일부터 수도권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면서 헬스장, 실내 골프연습장, 당구장 등의 영업이 금지됐다. 영업이 제한된 카페·식당 등이 포함된 음식업종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시기의 34%에 불과했다.

역시 수도권 지역에서 집합금지 대상인 학원이 포함된 교육·학문 업종과 여행 업종의 매출은 작년보다 64% 급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