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선택 시도 10명 중 9명 충동적…절반 이상 ‘살려달라’ 구조 신호

극단 선택 시도 10명 중 9명 충동적…절반 이상 ‘살려달라’ 구조 신호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8-19 13:58
수정 2021-08-19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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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응급실 내원 자살시도자 성·연령대별 현황 (66개 응급실 기준)  보건복지부 제공
2020년 응급실 내원 자살시도자 성·연령대별 현황 (66개 응급실 기준)
보건복지부 제공
자살시도자 10명 중 9명은 충동적으로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절반이 넘는 58.0%는 정말 죽으려고 자살을 시도한 게 아니거나, 자신이 선택한 방법으로는 죽음에 이르지 못한다는 점을 인지하고서 자살을 시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이들의 극단적 시도는 진짜 죽겠다는 자기파괴행위가 아니라 ‘살려달라’는 구조 요청이었던 것이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 19일 발표한 자살시도자 총 2만 2572명 실태 분석 결과에 따르면 90.2%가 충동적으로 극단적 시도를 했다. 또한 절반가량(49.2%)이 자살 시도 당시 술을 마셔 감정 조절이 어려운 상태였다.

 35.8%는 ‘도움을 얻으려고 했던 것이지, 정말 죽으려고 한게 아니다’라고 답했고, 22.2%는 ‘죽고 싶은 마음은 있었으나, 실제 죽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했다. 반면 ‘정말 죽으려고 했고, 그럴만한 방법을 선택했다’는 응답은 29.7%에 불과했다.

 황태연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이사장은 “대다수의 자살시도자가 충동적으로 자살을 시도하고, 이를 통해 주변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싶어한다”며 “응급실에 온 자살시도자에게 상담과 치료,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면 자살 위험을 분명히 낮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해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 결과를 보면 지속적인 관리가 자살 위험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업은 응급실에 온 자살시도자의 자살위험도를 평가하고, 퇴원 후 사례관리팀이 전화나 대면 상담을 4회 이상 진행하면서 지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계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렇게 사후관리를 4회 이상 받은 8069명은 상담 초기보다 자살생각을 하는 비율이 11.8%포인트 감소했다. 우울감이 있다는 응답 또한 상담 4회 진행 시 16.8%포인트 감소했다.



 정부는 자살시도자가 어느 응급실에 가더라도 치료와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건강보험 수가를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지난해 기준 66개 병원이 응급실 사후관리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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