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 ‘’목동선 예타 선정,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양천, ‘’목동선 예타 선정,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1-08-25 17:13
수정 2021-08-25 17:1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 양천구는 ‘목동선(신월~당산)’과 등촌로(목3·4동)를 경유하는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 경전철사업’이 기획재정부 2021년 2차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데 대해 “철도교통 서비스 증대와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목동선 경전철사업은 2005년 구가 서울시에 제안해 2008년과 2015년 서울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반영됐으나, 민간 사업자 제안이 없어 진행이 미뤄져 왔다. 구는 민선6기 들어 ‘도시철도사업 추진 구청장 방침’을 수립하고 시에 목동선 재정사업 전환과 전면 지하화, 조기착공 등을 지속 건의하는 등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그결과 지난해 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국토교통부가 최종 승인·고시했다.

이번에 선정된 2차 예타 대상사업(강북횡단선, 목동선, 면목선, 난곡선)은 조사수행기관(KDI, 조세원) 선정, 전문 연구진 구성 등의 사전 절차를 거쳐 예비타당성 조사 작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김혜지 서울시의원, 묘곡초 정문 환경개선 및 노후 울타리 교체 완료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에서 의정 활동 중인 김혜지 의원(국민의힘, 강동1)은 18일 학교 정문 옆 수목 정비와 울타리 교체 공사를 마친 묘곡초등학교를 방문해 교장 선생님과 함께 안전하게 개선된 학교 환경을 확인했다. 1985년 개교한 고덕1동 묘곡초등학교(교장 김봉우)는 “즐거운 배움으로 함께 성장하는 묘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1300여 명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교육의 터전이다. 개교 후 40년이 경과해 많은 시설물이 노후됐고 주기적인 보수가 필요하지만 예산 부족으로 적기 보수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특히 정문 옆 큰 수목들이 시야를 가려 아이들이 위험했고 학교 울타리는 철물이 날카롭게 돌출돼 학생들이 다칠 위험이 있었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회 3기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학교 측의 긴급한 요청을 받고 필요한 예산이 편성되도록 서울시교육청과 협의해 1억 5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게 됐다. 이번 공사로 학교의 정문 및 후문의 수목 정비와 아스콘 재포장, 미끄럼 방지 포장을 했고 노후 울타리는 디자인형 울타리 24m와 창살형 울타리 315m로 교체 설치했다. 또한 조경 식재 144주와 고덕아이파크와 접한 부지 수목 정리도 같이
thumbnail - 김혜지 서울시의원, 묘곡초 정문 환경개선 및 노후 울타리 교체 완료

구는 노선별 예타 조사 수행기관이 선정돼 조사에 착수하면 목동선 등 경전철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목동선, 강북횡단선이 이번 기획재정부 예타 대상기관에 선정돼 기쁘다”며 “앞으로 예타 통과를 위해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며, 관내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와 교통여건 개선을 이뤄 동·서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