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찌·디올 ‘이태원 추모글’에…“왜 한국만?” 해외 네티즌 발끈

구찌·디올 ‘이태원 추모글’에…“왜 한국만?” 해외 네티즌 발끈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1-02 07:26
수정 2022-11-02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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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이태원 참사에 애도를 표한 브랜드 구찌와 디올. 인스타그램
서울 이태원 참사에 애도를 표한 브랜드 구찌와 디올. 인스타그램
명품 브랜드 구찌와 디올이 156명의 목숨을 앗아간 서울 ‘이태원 참사’에 애도를 표한 것과 관련해 일부 해외 네티즌들이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지난달 30일 명품 브랜드 구찌는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우리는 대한민국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비극적 참사의 희생자분들과 가족분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는 글을 영문과 한국어로 함께 게재했다. 디올 역시 “디올 하우스는 대한민국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비극적 참사에 대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는 글을 영문과 한국어로 게재했다.

하지만 해당 글에 일부 해외 네티즌들이 불만 댓글을 달면서 성토장이 됐다. 전쟁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와 다리 붕괴 참사를 겪은 인도, 히잡 의문사 시위를 이어나가고 있는 이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으면서 한국의 이태원 참사만 언급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해당 글에 불만을 내비친 일부 해외 네티즌들. 인스타그램 캡처
해당 글에 불만을 내비친 일부 해외 네티즌들. 인스타그램 캡처
일부 네티즌들은 “매일 수백명이 죽어가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은 어떻게 생각하냐”, “이란 정부의 행동에 대해선 아무 말도 없더니”, “시리아, 위구르인들의 상황은 어떠냐”, “한국은 중요한 시장이라는 뜻이지” 등의 댓글을 달며 비판을 쏟아냈다.

반면 일각에서는 “이건 경쟁이 아니다”, “한국인을 애도하고 있는데 다른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부적절해 보인다” 고 맞서기도 했다.

각 게시물들은 오전 11시 기준 17만여개의 ‘좋아요’와 1000여개가 넘는 댓글이 달린 상태로 여전히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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