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특별자치도 브랜드 개발 나서

전북도특별자치도 브랜드 개발 나서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3-09-11 15:10
수정 2023-09-11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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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의 새로운 비전과 정체성 담은 브래드 개발
미래로 도약하는 전북특별자치도 상징 브랜드

전북도가 내년 1월 18일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의 미래 비전과 정체성을 담아낼 브랜드 개발에 나선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특별자치도 도시 브랜드 개발의 한 축을 담당할 ‘전북특별자치도 브랜드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전북특별자치도의 출범에 맞춰 전북의 새로운 정체성을 나타내는 도시 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 디자인, 역사, 문화, 홍보 등 다양한 분야의 도내·외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서순탁 전 서울시립대 총장이 위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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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청사 전경.
전북도청사 전경.
위원회는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기존 도시브랜드 분석, 신규 슬로건 및 디자인 개발 자문, 브랜드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등 전북특별자치도 도시브랜드 개발의 전 과정에 걸쳐 자문과 감독 기능을 수행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 위원회는 도시 브랜드의 세계적인 흐름, 전북특별자치도의 비전과 발전 방향, 전북의 역사·문화적 정체성 등 다양한 요소를 조화롭게 아우를 수 있는 도시 브랜드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전북도는 현재 ‘글로벌 생명경제 도시’라는 비전 아래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준비 중이다.

정준호 서울시의원, 도심 열섬 완화 위한 폭염 대응 방안 논의

서울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지난 17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도심 열섬 완화를 위한 서울시 폭염 대응 방안 모색 토론회’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폭염으로 인한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냉방 에너지 사용을 효율화하기 위한 쿨루프와 옥상녹화 적용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정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폭염을 단순한 불편이 아닌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이라고 규정하고 “폭염 대응은 냉방 지원과 그늘막 조성 수준을 넘어 기후 적응형 도시정책으로 확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의견들이 서울시 폭염 대응 및 기후 적응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회 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발제에서는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이헌 교수가 복사냉각 기술을 활용한 열섬 완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며, 도심의 에너지 효율 개선 가능성을 제시했다. 한국인공지반녹화협회 김진수 부회장은 인공지반 녹화의 역할과 적용 사례를 공유하며 서울의 인공지반 녹화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토론자들은 폭염 대응이 단기 대책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복사냉각 쿨루프·인공지반 녹화·태양광 패널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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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영 전북지사는 “새롭게 도시 브랜드를 개발하려는 것은 단순한 상징물이 아니라 미래로 도약하겠다는 의지 표명이다. 전북특별자치도의 차별성과 미래 방향성을 알게 될 것”이라며“브랜드위원회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의견에 귀 기울여 도민들의 마음에 큰 울림을 주는 도시브랜드를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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