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서 의료격차 해소 ‘서부산의료원’ 건립 본궤도

부산 동·서 의료격차 해소 ‘서부산의료원’ 건립 본궤도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9-18 10:58
수정 2023-09-18 11: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부산시청
부산시청
부산의 동·서 균형발전을 이끌 핵심 사업으로 꼽히는 서부산 의료원 건립이 본궤도에 올랐다.

부산시는 18일 서부산의료원 건립을 위한 시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했다고 밝혔다. 오는 25일에는 사하구 제2청사 대강당에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고시에 따르면 서부산의료원은 사하구 신평동 1만 5750㎡ 부지에 연면적 3만 2773㎡, 300병상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민간 사업자가 780억원을 들여 의료원을 짓고 시에 소유권을 이전하는 대신, 20년 동안 시에 시설을 임대해 사업비를 회수하는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서부산의료원 건립은 서부산 지역 주민의 오랜 숙원으로, 건립되면 서부산의 거점 공공의료기관 역할을 하게 된다. 시는 지난해 12월 서부산 의료원 건립 사업을 BTL 대상 사업으로 지정·고시하고, 지난 8월 민간투자심의회 승인을 받았다. BTL 사업은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해 타당성과 적격성이 확보되면 본격적으로 추진하는데, 보통 그 시작을 시설사업기본계획 수립으로 본다.

시는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이후 다음달 16일 민간사업자의 사전적격성평가(PQ) 서류를 접수하고 내년 1월 15일 PQ를 통과한 사업자의 사업신청서를 받아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관련 절차를 거쳐 2027년에 준공할 계획이다. 시는 서부산 의료원 건립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3월 15일 사하구와 용지매입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내년도 본예산에 용지매입비를 반영했다.

이새날 서울시의원, 도산의 뜻을 품은 희망의 선율 서울역사박물관을 울리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새날 의원(국민의힘, 강남1)은 지난 6일 서울역사박물관 1층 로비에서 열린 ‘광복 80주년 기념 서울학생필하모닉 여름연주회’에 참석해 도산 안창호윈드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협연 무대를 시민들과 함께했다. 이날 연주회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서울시교육청이 주최하고,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도산안창호윈드오케스트라가 협연하는 특별 공연으로 기획됐다. 서울시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열린 음악회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서울의 역사적 공간인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도산 안창호 선생이 작사한 ‘거국가’가 연주되는 뜻깊은 무대가 마련됐다. 이 의원은 “도산 선생이 남긴 애국의 정신과 교육 철학이 오늘의 청소년들에게 음악이라는 언어로 되살아나고 있다”라며 “서울의 중심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이번 음악회가, 기억의 울림이자 희망의 시작이 됐다”고 전했다.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전국 유일의 교육청 직영 학생 오케스트라로 서울 관내 초·중·고 학생 76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6년 창단 이후 매년 정기 공연과 지역 연주회를 통해 서울시민과 예술로 소통해왔다. 도산안창호윈드오케스트라는 도산 선생의 애국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구성된 전문 관
thumbnail - 이새날 서울시의원, 도산의 뜻을 품은 희망의 선율 서울역사박물관을 울리다

부산시 관계자는 “서부산의료원은 부산의 동·서 의료격차 해소, 공공보건 의료체계 강화, 코로나19 등 응급·재난 감염병 대응 등을 위한 부산 서부지역의 거점 공공병원이다. 차질 없이 건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