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줄고, 예산 삭감… 부산 택시 호출·배달 공공앱 위기

이용자 줄고, 예산 삭감… 부산 택시 호출·배달 공공앱 위기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11-11 18:00
수정 2023-11-11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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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공공배달앱 동백통. 동백통 홉페이지 캡처
부산지역 공공배달앱 동백통. 동백통 홉페이지 캡처
부산시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내놓은 공공앱이 위기를 맞고 있다. 공공배달앱은 내년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중단위기에 놓이는가 하면, 택시 호출앱은 이용자가 급락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다.

10일 부산시에 따르면 공공배달앱인 동백통 관련 예산이 내년 본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다. 동백통 담당 부서가 예산 반영을 요청했지만, 편성 과정에서 전액 삭감됐다. 올해는 운영과 홍보비로 14억원이 배정됐다.

다만 운영 위탁 계약이 내년 6월까지여서 당장 운영이 중단되지는 않는다. 시의회 심의 과정에서 예산을 살려내거나, 추경에서 관련 예산을 확보하면 운영 중단은 피할 수 있다.

동백통은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해 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민간 배달앱과 달리 소상공인에게 가맹·중개 수수료와 광고비를 받지 않는다. 소비자는 동백통에서 지역화폐인 동백전으로 결제하면 10% 캐시백 혜택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이용 빈도는 높지 않다. 현재 가맹점 수가 1만 300여개지만, 지난 9월의 경우 전체 주문이 1만 7000여 건에 불과했다. 올해 총 주문 금액도 지난달까지 약 40억원에 그쳤다. 이 때문에 동백통 운영에 들어가는 예산을 다른 방식으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데 쓰자는 의견도 나온다. 반면 앱 구축과 운영 등에 현재까지 44억원의 예산이 소요된 만큼 중단을 결정하기에는 이르다는 지적도 있다.

공공 택시 호출 앱인 동백택시도 사정이 비슷하다. 동백택시는 택시 업계가 민간 호출 플랫폼에 내는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21년 12월 출범했다. 지난해 6월에는 호출 수 51만 건을 기록했지만, 지난달 호출 수는 25만 4000여건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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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동백전 캐시백 비율 축소 탓으로 풀이된다. 동백전 캐시백 비율이 10%였던 지난해 7월 호출 수는 49만 4000여건이었다. 그러나 캐시백이 5%로 줄어든 그다음 달부터부터 호출 수가 줄기 시작해 올해 6월에는 15만8000여건으로 쪼그라 들었다. 그러다 캐시백 비율이 7%로 늘어난 지난 7월에는 다시 25만 4000여건으로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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