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 집행은 대변인의 통상적 고유 업무 입장
주무관은 대변인이 쌈짓돈 쓰듯 예산집행 주장
시민단체 광고비 집행 적절성 철저한 감사 촉구
갑질 논란으로 감사가 진행 중인 전북특별자치도 대변인실의 전북도의회 출입기자단 광고비 집행은 언론사의 협찬 요구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일괄 집행된 것으로 밝혀졌다.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전북자치도 대변인실은 지난 4월 16일 오후 전북도의회 출입 7개 언론사에 대한 광고비 집행 예산 규모와 시기 등을 조율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변인은 이날 특정 언론사 기자 2명과 오찬을 함께 한 뒤 오후에 회의를 소집해 7개 언론사에 400만원씩 총 2800만원을 집행하기로 결정했다. 언론사 당 광고비와 집행계획도 대변인이 기자들에게 직접 개인적으로 알렸다.
민언련 등 전북도내 50여개 시민단체가 지난 13일 전북도의회 앞에서 전북자치도 대변인실 광고비 집행 감사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대변인과 점심을 함께 언론사 간부는 “점심 식사 시간에 불편한 대화를 나누었을뿐 기자단에 광고 협찬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기자단도 최근 민언련 등 시민단체가 전북도 대변인실이 집행한 광고비를 ‘용돈’이라고 비유한 지적에 대해 개인적인 이득을 목적으로 지자체 광고를 협찬받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A 기자는 “광고를 아무리 많이 협찬받아도 개인에게 돌아오는 수당이나 성과급은 한푼도 없다”며 “항간에서 제기하는 여행 경비 보조 논란과는 거리가 멀다”고 밝혔다.
B 기자는 “광고비로 400만원을 수주할 경우 기자에게 돌아오는 수당은 3만 2000원에 지나지 않는데 이 금액을 받기 위해 대변인실에 협찬을 요구했겠느냐”고 반문했다.
기자협회 여행도 협회 예산으로 가기 때문에 별도의 협찬을 필요하지 않는다는 점도 강조했다.
전북자치도 대변인실도 “도의회 기자단에 대한 광고비 집행은 대변인의 고유 권한이고 이날 광고건도 통상적인 업무”라고 주장한다. 기자협회 여행을 가는 기자들에게 광고를 협찬했다는 지적도 부인했다. 여행을 가지 않은 언론사도 광고 협찬 대상에 포함됐고 여행을 가는 특정 언론사가 빠진 점을 내세워 용돈 논란을 반박했다.
반면 광고 업무를 담당했던 C주무관은 “대변인은 평소 광고비는 주민 혈세이기 때문에 목적과 명분, 기준이 분명해야 한다 강조하셨는데 이날 광고비는 자신을 위해 쌈짓돈처럼 지출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의회 출입 기자단은 광고비 집행 배경에 대해 모를 수 있다. 하지만 당일 회의에서 대변인은 분명히 자신에 대해 의회 기자단의 여론이 좋지않아 이를 만회하기 위해 광고 예산을 집행했으면 하는데 여력이 되느냐고 물었다”고 전했다. 전 대변인과 비교해 나쁜 평가를 받고 있는데 공교롭게 기자협회 여행을 앞두고 있으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광고비를 집행했으면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는 것이다.
그 근거로 7개 언론사에 대한 광고비가 같은 날 동시에 같은 금액으로 집행된 점, 특정 언론사에 광고비가 편중된다는 의견에 대변인이 해당 언론사 기자와 관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거론한 내용 등을 제시했다.
이같이 지난 4월 전북도의회 기자단에 대한 광고비 집행을 놓고 기자단, 대변인실, 대변인실 광고담당 주무관의 주장이 각기 달라 전북자치도 감사위원회의 감사 결과에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한편, 민언련 등 전북지역 50여개 시민단체는 지난 13일 오전 전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감사위원회의 철저한 감사, 전북도의 홍보비 지급 기준 마련 등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