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트, 패스트 트랙 신설…대학 입학부터 박사까지 7년

지스트, 패스트 트랙 신설…대학 입학부터 박사까지 7년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입력 2024-06-18 13:57
수정 2024-06-18 13: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GIFT 프로그램 도입…학사~석사 5년
8월 최종선발…내년 1학기 본격 운영

이미지 확대
광주과학기술원 전경.
광주과학기술원 전경.
광주과학기술원(GIST)이 보다 효율적인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입학 후 7년 만에 박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혁신적 학위 연계과정을 신설했다.

18일 GIST에 따르면 학위 연계과정(학석연계, 학·석박통합연계)과 대학원과정 변경(석사→석박통합)을 포함한 ‘패스트 트랙’을 도입한다. 이달 28일까지 지원서를 접수하고 8월 중 최종 선발해 내년 1학기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학·석연계과정 및 학·석박통합연계과정인 ‘GIFT(GIST(Graduate) Integrated Fast Track)’는 학사과정 중 취득한 대학원과정 교과과목 학점의 중복 인정을 통해 학사과정 3.5년을 포함해 수업연한 기준 7년 만에 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설계한 프로그램이다.

학사과정에 입학한 학생이 조기 졸업과 졸업 요건 이수 등을 모두 충족하면 가장 빠른 경우 박사과정까지 1년을 더 단축할 수도 있다.

박사 학위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GIFT’를 통해 학사과정에서부터 대학원 교과학점 이수와 연구, 논문 작성 등을 수행함으로써 석·박사 학위를 최대한 짧은 기간 내에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GIST는 4학기 이상을 마치고 평점 평균 3.7 이상(4.5 만점)인 학사과정 재학생을 대상으로 ‘GIFT 프로그램’에 진입할 학생을 매 학기 1회 선발할 예정이다.

GIST는 또 대학원 석사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에 대헤 석박통합과정 ‘중간 진입’을 허용하는 ‘대학원 과정변경(석사→석박통합)’ 학사제도를 도입했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트럼프 당선...한국에는 득 혹은 실 ?
미국 대선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뒤엎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 됐습니다. 트럼프의 당선이 한국에게 득이 될 것인지 실이 될 것인지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득이 많다
실이 많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