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던 차들마다 ‘덜컹’…땅꺼짐 사고 직전 도로 영상보니

달리던 차들마다 ‘덜컹’…땅꺼짐 사고 직전 도로 영상보니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4-08-30 09:20
수정 2024-08-30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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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 6m·세로 4m·깊이 2.5m 구멍
80대 운전자·70대 동승자 병원 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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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 및 소방 관계자들이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성산로 한 도로에서 발생한 땅 꺼짐(싱크홀) 현상 현장을 정리하고 있다. 2024.8.29 연합뉴스
경찰 및 소방 관계자들이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성산로 한 도로에서 발생한 땅 꺼짐(싱크홀) 현상 현장을 정리하고 있다. 2024.8.29 연합뉴스


싱크홀 사고가 나기 10분전 사고 지점을 찍은 영상. 자료 : 주이삭 서울 서대문구의원 인스타그램
싱크홀 사고가 나기 10분전 사고 지점을 찍은 영상. 자료 : 주이삭 서울 서대문구의원 인스타그램


서울 도심에서 초대형 땅 꺼짐(싱크홀)이 발생해 승용차가 통째로 빠지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사고 직전 이 구간을 지나던 차량들이 덜컹거리며 흔들리는 장면이 포착됐다.

주이삭 서울 서대문구의회 의원은 29일 오전 11시 13분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성산대교 방면의 도로를 촬영해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올렸다. 사고 발생 7분 전쯤 인근 장소를 지나다 도로 상황이 좋지 않은 모습을 보고 촬영한 것이다.

영상에는 주행 중인 차량들이 일부 구간에서 과속방지턱을 넘듯 위아래로 심하게 덜컹거리는 모습이 담겼다.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촬영된 시점으로부터 약 15분 후인 오전 11시 26분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성산대교로 향하는 성산로 편도 4차로 가운데 3차로에서 가로 6m, 세로 4m, 깊이 2.5m 크기의 싱크홀이 발생했다.

이날 사고로 당시 차로 위를 달리던 티볼리 승용차가 푹 꺼진 구멍에 빠졌다. 공개된 블랙박스 영상 등을 보면 사고 차량은 차로 위를 저속으로 주행했으나 갑자기 차 아래 생긴 구멍에 왼쪽으로 기울며 빠진 것으로 파악된다.

승용차에 타고 있던 운전자 A(82)씨가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다. 동승자인 B(76)씨도 심폐소생술(CPR)을 받으며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현재 의식이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 당국 등은 2차 사고를 막기 위해 교통상황을 전파하고 도로를 전면 통제한 뒤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다. 크레인으로 싱크홀에서 끌어올려진 차량은 앞부분이 완전히 파손된 상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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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성산로에서 발생한 땅 꺼짐(싱크홀) 현상 현장에서 경찰 및 소방 관계자들이 사고 폭 깊이를 측정하고 있다. 이 사고로 승용차 탑승자들이 병원으로 후송됐다. 2024.8.29 연합뉴스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성산로에서 발생한 땅 꺼짐(싱크홀) 현상 현장에서 경찰 및 소방 관계자들이 사고 폭 깊이를 측정하고 있다. 이 사고로 승용차 탑승자들이 병원으로 후송됐다. 2024.8.29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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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희동 싱크홀 발생 위치-12면
연희동 싱크홀 발생 위치-12면


앞서 서울시는 지난 5월 서대문구 연희동 성산로 구간 지반을 탐사했다. 지반탐사는 땅 꺼짐 위험을 사전에 포착하기 위한 조사로, 지표투과레이더(GPR)를 통해 도로 하부 빈 공간 여부를 확인한다.

당시 조사에서는 해당 구간에 빈 공간이 발견되지 않아 시는 ‘이상 없음’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사고 당시 건너편에서 일하던 A(64)씨는 “퍽 하는 소리가 났다”며 “어떻게 대낮에 도로가 꺼져서 차가 가라앉나 싶었다”고 했다.

서울시 재난안전본부는 현재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5월 조사 당시에는 동공이 발견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이후 사고 지점으로부터 8m 아래에서 하수관을 교체하는 공사가 진행됐는데, 이 공사가 사고와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시 관계자는 “하수관 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던 것은 맞지만 매일 나오는 흙의 양이 같아 하수관 공사로 인해 싱크홀이 발생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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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문 한국지하안전협회 부회장은 “도로 아래로 물이 흐르면서 토사를 끌고 내려가면서 땅 꺼짐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사천빗물펌프장 유입관로 등 인근 지하 굴착 공사와의 연관 가능성도 들여다봐야 한다. 물길이 다른 싱크홀을 만들었을 가능성도 있어 철저한 원인 조사로 추가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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