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신복교차로 평면화 이후 교통사고 35% 감소

울산 신복교차로 평면화 이후 교통사고 35% 감소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4-10-28 10:52
수정 2024-10-28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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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길 차량 정체 줄고, 통행 속도 빨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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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남구 신복교차로. 지난해 10월 회전교차로에서 평면교차로로 전환됐다. 울산시 제공
울산 남구 신복교차로. 지난해 10월 회전교차로에서 평면교차로로 전환됐다. 울산시 제공


울산 남구 신복교차로가 회전교차로에서 평면교차로로 바뀐 뒤 교통사고 발생이 크게 감소했다.

28일 울산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신복교차로를 평면교차로로 전환한 이후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발생한 교통사고는 총 13건으로 조사돼 지난해 같은 기간 20건보다 35%(7건) 감소했다. 이 기간 부상자 수도 10명으로 조사돼 전년 동기 18명보다 44.4%(8명) 줄었다.

특히 출퇴근길 차량정체 해소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울산시 분석결과, 평면화 100일 만에 차량 평균 통행 속도는 출근 시간대 11.0㎞/h에서 18.3㎞/h로, 퇴근 시간대 9.5㎞/h에서 16.7㎞/h로 60∼70% 증가했다.

차량 대기 길이도 출근 시간대 300.4m에서 118.2m로, 퇴근 시간대 274.8m에서 126.4m로 54∼60% 감소했다.



울산경찰청은 시와 협업해 지역 내 다른 회전형 교차로도 단계적으로 평면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특히 트램 노선이 통과하는 공업탑 로터리는 평면화를 위해 협의 중”이라며 “로터리 평면화가 복잡한 교차로를 단순화해 보험사기 등의 피해자를 줄이는 데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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