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직급·호칭체계 전면 개편…수평적 조직문화 ‘속도’

한전, 직급·호칭체계 전면 개편…수평적 조직문화 ‘속도’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4-12-24 10:00
수정 2024-12-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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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급 명칭 개선·호칭관련 차별적 요소 제거…직무·역량 중심 조직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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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내 한국전력 본사. 한국전력 제공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내 한국전력 본사. 한국전력 제공


한국전력이 창사 이래 계속 사용돼 온 연공서열 성격의 직급 명칭과 호칭 체계를 전면 개편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직무와 역량 중심의 수평적 조직문화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한전은 그동안 위계적인 성격의 ‘숫자 표시 직급(1직급~6직급)’을 사용해 왔다. 하지만 이번에 직무 중심의 HR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직급 명칭을 직위와 직무 중심으로 개편했다.

이에 따라 기존에 ‘4(가)직급–4(나)직급–5직급–6직급’으로 통용돼왔던 직급 명칭이 ‘선임-일반-현장·기술-전문·사무’로 바뀐다.

또한, 기존에는 직원 호칭 상향(주임→대리→과장)에 소요되는 기간이 직급에 따라 서로 달라 조직 내부에 보이지 않는 위계질서가 존재했다. 하지만 호칭 체계 개선을 통해 호칭 부여 기준을 ‘일반직(기존 4직급) 대졸 입사’ 수준으로 통일, 직급 간 불필요한 차이를 제거했다.

아울러 수직적 조직문화를 타파하기 위해 사내 시스템에서 동료직원 검색 시 표시되는 정보를 기존의 불필요한 ‘숫자 표시 직급 표기’ 대신, 실질적으로 협업에 필요한 직군(무슨 일을 하는지)과 호칭(어떻게 불러야 하는지) 표기로 대체했다. 이에 따라 기존에 ‘6직급 박전기’로 표시됐던 정보가 ‘사무기술담당 대리 박전기’로 변경된다.



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기업 특유의 딱딱하고 수직적인 조직문화를 벗어던지고, 직무 기반의 유연하고 수평적인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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