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이 붐이다 싶으니 여지없이 상술이 끼어드네요. 서울 주로에선 환영도 못 받는데 30만원씩 내고 뛰느니 마음 편하게 지방 중소 대회를 중심으로 뛸 생각입니다.”
올해로 마라톤 대회 입문 16년 차인 동호인 유모(53)씨는 최근 2년 사이 부쩍 늘어난 러닝 인구와 마라톤 인기를 ‘대회 접수 경쟁’에서 실감한다며, 건강한 취미인 달리기를 즐기는 현상은 반길 일이지만 이런 열기를 파고든 과도한 상술에는 씁쓸해했다.
과거 40~50대 남성 중심의 ‘아재 운동’이던 마라톤에 20~30대는 물론 10대까지 남녀를 가리지 않고 대거 유입되면서 마라톤 대회 접수 자체가 어려워졌고, 대회 주최사는 마라톤 인기에 각종 제품을 참가권에 묶어 판매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참가비를 크게 올려 받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주요 러닝 커뮤니티에는 유씨처럼 일부 대규모 대회 주최사들의 대회 접수 방식을 비판하며 ‘참가를 포기했다’는 게시물이 이어지고 있다.
해마다 봄과 가을 전국에서 열리는 마라톤 대회는 크게 엘리트 선수와 마스터스(일반 동호인)가 같은 날 시차를 두고 출발하는 ‘국제대회’와 마스터스만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대회로 나뉜다. 이 가운데 서울에서 열리는 일부 대회는 평소 달릴 수 없었던 서울의 도로를 경찰의 통제 아래 마음껏 달릴 수 있고, 대회의 규모와 상징성까지 더해지며 인기가 높다. 국내에 러닝 붐이 일기 전인 2022년까지는 대회에 참가하려는 사람은 접수 홈페이지에 신청만 하면 달릴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런 접수 풍경은 지난해부터 크게 달라졌다. 길게는 42.195㎞ 풀코스를, 짧게는 21㎞(하프)와 10㎞를 달려야 하는 고행의 운동임에도 대회 접수 자체가 어려워졌다. 통상 평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대회 접수 사이트는 폭주하는 신청자를 감당하지 못하고 먹통 되기 일쑤고, 대회 수용 인원 2만 5000~3만 7000명 규모에도 접수창은 5분도 걸리지 않아 ‘접수 인원 마감’ 안내가 뜨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다.
마라톤 동호인 오모(41)씨는 “풀코스 완주자들 사이에서는 ‘대회 완주보다 ‘접수령’ 넘는 게 더 어려운 일‘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면서 “메이저 대회 주최사들은 접수 서버 증설 및 관리에는 신경 쓰지 않고 참가비만 더 받을 생각만 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단순 참가비만 내면 되는 일반 접수는 어려워진 반면, 러닝화와 러닝 용품 등 각종 제품을 참가권에 끼워 비싼 가격에 파는 행태는 해마다 늘고 있는 게 문제라는 것이다.
올해 3월 서울에서 열리는 A 대회의 풀코스 참가비는 대회 기념 티셔츠를 받는 패키지는 8만원, 러닝 재킷을 받는 패키지는 10만원이다. 인기 대회답게 일반 접수는 접수창이 열리기가 무섭게 곧바로 마감됐다. 이후 이 대회는 대회 메인 후원사의 특정 제품을 25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중 선착순으로 대회 참가권을 제공했다. 추가 참가권이 묶음으로 판매되던 첫날, 서울을 비롯한 후원사 주요 매장에는 개점 시간 전부터 수백명이 몰렸고 일부 매장에는 현장에 소란이 일면서 경찰까지 출동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마다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B 대회도 상황은 비슷하다. 이 대회 주최사는 지난해 풀코스 기준 8만원, 수도권 하프 대회는 7만원을 참가비로 받았다. 풀코스 대회와 하프대회 모두 인기가 높다. 올해는 일반 접수 외에 풀코스 참가권과 하프 대회 참가권, 에너지 젤 등 러닝 용품 등을 묶은 27만 9000원짜리 상품을 내놨다. 외형상으로는 일반 접수와 별도의 ‘선택지’를 넓힌 정책이지만 동호인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대부분 11월 풀코스 대회를 ‘1년 농사’로 준비하는데 그 대회를 뛰려면 불필요한 옵션까지 붙여서 구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의 유명 대회 접수는 포기했다는 한 동호인은 “전국 주요 대회를 다 뛰어봤는데 서울 대회는 차량 통제에 대한 반감과 불만이 커서 응원은커녕 달리면서 운전자들의 욕설과 도로를 건너지 못하는 시민들의 항의에 항상 눈치 보며 달려야 했다”라면서 “해마다 주로 통제와 대회 접수창 관리는 개선하지 않고 참가비만 올려 받으려는 메이저 대회 주최사의 횡포에 러닝 붐도 얼마 못 가 식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로 마라톤 대회 입문 16년 차인 동호인 유모(53)씨는 최근 2년 사이 부쩍 늘어난 러닝 인구와 마라톤 인기를 ‘대회 접수 경쟁’에서 실감한다며, 건강한 취미인 달리기를 즐기는 현상은 반길 일이지만 이런 열기를 파고든 과도한 상술에는 씁쓸해했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국내 러닝 인구가 크게 늘면서 마라톤 대회 인기도 높아졌지만, 부실한 대회 접수 관리와 참가권 묶음 팔기에 대한 동호인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과거 40~50대 남성 중심의 ‘아재 운동’이던 마라톤에 20~30대는 물론 10대까지 남녀를 가리지 않고 대거 유입되면서 마라톤 대회 접수 자체가 어려워졌고, 대회 주최사는 마라톤 인기에 각종 제품을 참가권에 묶어 판매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참가비를 크게 올려 받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주요 러닝 커뮤니티에는 유씨처럼 일부 대규모 대회 주최사들의 대회 접수 방식을 비판하며 ‘참가를 포기했다’는 게시물이 이어지고 있다.
해마다 봄과 가을 전국에서 열리는 마라톤 대회는 크게 엘리트 선수와 마스터스(일반 동호인)가 같은 날 시차를 두고 출발하는 ‘국제대회’와 마스터스만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대회로 나뉜다. 이 가운데 서울에서 열리는 일부 대회는 평소 달릴 수 없었던 서울의 도로를 경찰의 통제 아래 마음껏 달릴 수 있고, 대회의 규모와 상징성까지 더해지며 인기가 높다. 국내에 러닝 붐이 일기 전인 2022년까지는 대회에 참가하려는 사람은 접수 홈페이지에 신청만 하면 달릴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런 접수 풍경은 지난해부터 크게 달라졌다. 길게는 42.195㎞ 풀코스를, 짧게는 21㎞(하프)와 10㎞를 달려야 하는 고행의 운동임에도 대회 접수 자체가 어려워졌다. 통상 평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대회 접수 사이트는 폭주하는 신청자를 감당하지 못하고 먹통 되기 일쑤고, 대회 수용 인원 2만 5000~3만 7000명 규모에도 접수창은 5분도 걸리지 않아 ‘접수 인원 마감’ 안내가 뜨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다.
국내 인기 마라톤 대회의 접수창 화면. 대회 신청 사이트에 접속 인원이 몰려들면서 오류가 발생했다.
마라톤 동호인 오모(41)씨는 “풀코스 완주자들 사이에서는 ‘대회 완주보다 ‘접수령’ 넘는 게 더 어려운 일‘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면서 “메이저 대회 주최사들은 접수 서버 증설 및 관리에는 신경 쓰지 않고 참가비만 더 받을 생각만 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단순 참가비만 내면 되는 일반 접수는 어려워진 반면, 러닝화와 러닝 용품 등 각종 제품을 참가권에 끼워 비싼 가격에 파는 행태는 해마다 늘고 있는 게 문제라는 것이다.
올해 3월 서울에서 열리는 A 대회의 풀코스 참가비는 대회 기념 티셔츠를 받는 패키지는 8만원, 러닝 재킷을 받는 패키지는 10만원이다. 인기 대회답게 일반 접수는 접수창이 열리기가 무섭게 곧바로 마감됐다. 이후 이 대회는 대회 메인 후원사의 특정 제품을 25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중 선착순으로 대회 참가권을 제공했다. 추가 참가권이 묶음으로 판매되던 첫날, 서울을 비롯한 후원사 주요 매장에는 개점 시간 전부터 수백명이 몰렸고 일부 매장에는 현장에 소란이 일면서 경찰까지 출동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마다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B 대회도 상황은 비슷하다. 이 대회 주최사는 지난해 풀코스 기준 8만원, 수도권 하프 대회는 7만원을 참가비로 받았다. 풀코스 대회와 하프대회 모두 인기가 높다. 올해는 일반 접수 외에 풀코스 참가권과 하프 대회 참가권, 에너지 젤 등 러닝 용품 등을 묶은 27만 9000원짜리 상품을 내놨다. 외형상으로는 일반 접수와 별도의 ‘선택지’를 넓힌 정책이지만 동호인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대부분 11월 풀코스 대회를 ‘1년 농사’로 준비하는데 그 대회를 뛰려면 불필요한 옵션까지 붙여서 구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서울에서 열린 마라톤 대회 참가자들이 결승점을 향해 뛰어가고 있는 모습
서울의 유명 대회 접수는 포기했다는 한 동호인은 “전국 주요 대회를 다 뛰어봤는데 서울 대회는 차량 통제에 대한 반감과 불만이 커서 응원은커녕 달리면서 운전자들의 욕설과 도로를 건너지 못하는 시민들의 항의에 항상 눈치 보며 달려야 했다”라면서 “해마다 주로 통제와 대회 접수창 관리는 개선하지 않고 참가비만 올려 받으려는 메이저 대회 주최사의 횡포에 러닝 붐도 얼마 못 가 식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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