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등정 인증서 ‘엉터리 발급’ 사라진다

한라산 등정 인증서 ‘엉터리 발급’ 사라진다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3-03-19 14:10
수정 2023-04-14 15:2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모바일 발급 서비스 20일부터 시작
제주IoT앱서 GPS정보 포함 사진 등록
기존같은 허술한 발급서비스 사라질 듯

이미지 확대
20일부터 제주아이오티앱에서 한라산 등정 인증서 모바일 발급 서비스가 시작된다. 제주IoT앱 캡처
20일부터 제주아이오티앱에서 한라산 등정 인증서 모바일 발급 서비스가 시작된다. 제주IoT앱 캡처
제주도가 한라산 등정 인증서 모바일 발급 서비스를 20일부터 시작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한라산 정상 등반객들에게 인증서 발급 편의를 제공하고자 지난해 12월 구축한 ‘한라산 등정 인증서 모바일 발급 서비스’의 시범 운영을 마치고 20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제주도가 운영하는 ‘제주 아이오티(IoT)‘ 앱에 한라산 등정 인증서 발급 기능을 추가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간편하게 한라산 등정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에는 한라산국립공원 누리집(홈페이지)에서 등정 인증서 발급을 신청하고, 등반 당일 정상에서 찍은 위성항법장치(GPS) 정보가 포함된 사진을 등록한 후 성판악, 관음사 탐방로 입구 무인발급기에서 수수료를 결제하고 인증서를 출력하는 방식이다.

한때 이 인증서는 한라산 등정을 하지 않아도 허술하게 발급돼 지적이 잇따랐다. 한라산에서 찍은 아무 사진이나 등록한 뒤 1000원의 수수료를 결제하면 현장에서 즉시 발급돼 자신과의 싸움에서 힘겹게 이겨내 정상에 오른 뒤 발급받는 사람들의 자부심에 먹칠해 허탈하게 만들었다.

이번 서비스 구축으로 허술한 발급도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무인발급기를 찾아갈 필요 없이 ‘제주 아이오티(IoT)’ 앱에서 인증서를 신청하고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도민과 관광객들의 편의 제공을 위해 ‘제주 아이오티(IoT)‘ 앱을 통해 한라산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한라산 날씨, 탐방 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등정 인증서 모바일 발급 서비스는 휴대폰 등 모바일기기의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제주 아이오티(IoT)’ 앱을 검색해 앱을 설치한 후 인증서 발급을 선택해 예약번호 등록, 정상에서 찍은 위성항법장치(GPS) 정보가 포함된 사진을 등록하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김창세 도 혁신산업국장은 “제주를 방문한 내·외국인에게 모바일 시대에 맞는 정보통신(IT) 서비스를 제공해 스마트관광도시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며 “민원편의 개선을 위한 신규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트럼프 당선...한국에는 득 혹은 실 ?
미국 대선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뒤엎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 됐습니다. 트럼프의 당선이 한국에게 득이 될 것인지 실이 될 것인지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득이 많다
실이 많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