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쇼크... 서울 중학생 ‘중위권 붕괴’ 현실됐다

코로나 쇼크... 서울 중학생 ‘중위권 붕괴’ 현실됐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4-20 14:16
수정 2021-04-20 14:2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교육청, 382곳 중학교 대상 국영수 성적 비교
보고서 “학력 격차, 코로나 이후 정도 심화 양상”

코로나19를 겪으며 서울의 중학생들에게서 학업 성취도의 ‘중위권 붕괴’ 현상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권과 하위권은 늘고 중위권은 줄어들어 학생들의 성적이 ‘M자 곡선’을 그리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된 것이다.

20일 서울시교육청 산하 서울교육정책연구소의 ‘코로나19 전후, 중학교 학업성취 등급 분포를 통해 살펴본 학교 내 학력격차 실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진은 서울시 소재 중학교 382개교를 대상으로 2018년과 2019년 중학교 2학년이었던 학생들의 국어와 수학, 영어 세 과목의 1학기 학업성취 등급 비율을 비교했다. 중학교 성적은 성취평가제(절대평가)에 따라 A(90점 이상), B(80점 이상), C(70점 이상), D(60점 이상), E(60점 미만)로 매겨진다.

보고서는 2019년 기준 중2 학생을 ‘관심군’으로 설정해 이들 학생의 국어와 영어, 수학 과목 성취등급별 비율이 코로나19를 겪기 전과 후인 2019~2020년 사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분석했다. 분석 결과 세 과목 모두 A등급과 E등급은 1년 사이 증가한 반면 ‘중위권’인 B, C, D등급은 감소했다. 특히 수학에서 A등급이 가장 크게(12.38%) 증가한 반면 B등급은 6.70%, C등급은 4.69%, D등급은 3.52% 증가해 중위권 감소 폭(14.91%)이 가장 컸다.

국어에서도 A등급은 7.98%, E등급은 4.97% 증가한 반면 B~D등급은 총 14.91% 감소했다. 영어에서도 A등급은 8.02%, E등급은 0.81% 증가한 반면 중위권 등급이 총 8.83% 감소했다.

연구진은 중학생 때 코로나19를 겪지 않았던 2018년 기준 중2 학생들을 ‘비교군’으로 설정했다. 이들게서도 이같은 ‘중위권 붕괴’ 현상이 포착됐지만 관심군보다는 뚜렷하지 않았다. 세 과목 모두 A등급은 중2에서 중3으로 올라가는 사이 증가했지만 E등급은 수학에서만 0.59% 증가했다. 수학 과목에서 양극화가 가장 심했지만 B~D등급은 총 5.45% 증가하는 데 그쳤다.

보고서는 “국어와 수학은 코로나19 이전에도 학년 변화에 따라 상위권(A등급)은 증가하고 중위권은 감소했으며 관심군과 비교군 모두 연도별 중위권 비율 차이가 유의했다”면서 코로나19 이전에도 양극화 현상이 드러났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수학의 경우 비교군은 중위권 비율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관심군은 중위권 비율이 유의하게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관심군과 비교군을 대상으로 학업성취 등급 분포의 지니계수(불평등지수)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중2에서 중3으로 진급했을 때 지니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그러나 지니계수를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비교군은 1년 사이 0.29에서 0.30으로 증가한 반면 관심군은 0.30에서 0.32로 증가해 증가 폭이 소폭 높았다.

보고서는 “학력 격차는 코로나19 발생 전부터 나타난 현상이나 대체로 코로나19 이후 그 정도가 심화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도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 학교의 변수(기초생활수급자 비율, 교사 1인당 학생 수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 내 격차가 아닌 서울시 전체 학생 수준에서의 학력격차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영철 서울시의원 “성내초 증축·동북중·고 교육여건 개선 시급”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은 지난 18일 개최된 서울시교육청-국민의힘 정책협의회에서 AIDT(교육자료) 전환 대책, 노후 교사동 안전관리, 학교업무 경감 방안과 함께 성내초등학교 증축 및 환경개선, 동북중·동북고 교육여건 개선 등 지역 현안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AIDT 전환, 학생 학습권 보호가 최우선 김 의원은 초·중등교육법 개정으로 AIDT의 법적 지위가 ‘교과서’에서 ‘교육자료’로 전환된 상황과 관련해 “학교 현장에서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한 후속 조치와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며 “특히 학생 학습권이 흔들리지 않도록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후 교사동 안전, 사전 예방 관리체계 강화해야 이어 김 의원은 노후 교사동 안전관리 종합대책과 관련해 “이미 서울의 35%가 40년 이상 노후 건축물인데, 학생 안전은 결코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C등급을 세분화하고 IoT 기반 실시간 감시체계를 도입하는 등 선제적 관리로 개학 연기 같은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내초 증축·급식환경 개선, 학생 건강권 보장해야 특히 김 의원은 강동구 성내초등학교 증축안과
thumbnail - 김영철 서울시의원 “성내초 증축·동북중·고 교육여건 개선 시급”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