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과서 속 남성 중심 직업군 묘사
21일 학술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에 실린 ‘2015 개정 초등 6학년 영어교과서 대화문에 나타난 성차별적 요소 분석’ 논문에 따르면, 대화문에 등장하는 인물 총 753명 가운데 남성은 52.1%(392명), 여성은 47.9%(361명)의 비율로 나타났다. 논문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돼 2019년부터 학교에서 사용 중인 초등 6학년 영어 검정교과서 5종의 대화문 총 235개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남성이 대화를 주도하는 경우가 많았다. 단원별 학습 목표가 되는 대화문 속 주요 표현 1035개 중 남성이 말한 비율은 54.1%(560개)인 반면 여성이 말한 비율은 45.9%(475개)를 차지했다.
대화가 이뤄지는 상황의 성별 차이는 더 컸다. 5종 교과서 대화문에서 등장하는 장소는 총 27곳이었다. 하지만 장소별로 남성이 등장한 횟수는 40회인 반면 여성이 등장한 횟수는 26회에 그쳤다. 남성이 등장한 장소 유형은 26가지였으나 여성이 등장한 장소 유형은 9가지에 불과했다.
장소의 성격도 크게 달랐다. 남성의 대화는 체육관, 버스정류장, 실험실, 경기장, 동물원 등 실외나 활동적인 공간에서 주로 이뤄졌다. 하지만 여성의 대화는 실내, 집 안, 도서관과 같이 조용하거나 규제가 필요한 장소에서 주로 이뤄졌다.
등장인물의 직업군에서도 큰 차이가 나타났다. 5종 교과서에는 총 23가지(학생 제외)의 직업이 등장했다. 이 중 남성은 16가지 직업으로 표현됐지만, 여성으로 묘사된 직업의 종류는 8가지에 불과했다. 의사, 담임교사, 경찰관, 과학자 등은 모두 남성으로 묘사됐고 여성은 보건교사, 문화센터 접수원처럼 주로 돌봄·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 등장했다.
논문을 작성한 한국교원대 석사과정생 성윤미씨는 “오늘날 젠더교육은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습자에게 필수적인 기본 교육 중 하나”라면서 “양성 평등의 관점에서 편찬된 교과서와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2021-10-22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