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노선·셔클 생활권 확대 등 성과
지난해 세종시 버스·셔클·어울링 등의 대중교통 이용객이 크게 증가했다.
24일 세종시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버스 이용객이 1957만 명까지 집계됐다. 버스 이용객은 지난 2019년 1714만 명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년 1345만 명으로 감소 후 2021년 1488만 명, 2022년 1752만 명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지난해에는 BRT 차량 증차와 운행 횟수 증가, 광역노선 1001번 신설, 기존노선 배차간격 단축 등에 따라 이용객 수가 크게 늘었다.
공영자전거 어울링은 지난해 기준 누적 회원 가입자 수 24만 8120명에 연간 이용 횟수 245만 3124건 등 2019부터 최근 5년간 이용률이 4배 이상 증가했다.
현대자동차가 실증 중인 ‘셔클’ 서비스 이용자 수도 서비스 제공 첫해인 2021년 34만 명에서 지난해 기준 66만 명으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이두희 건설교통국장은 “올해는 광역노선을 포함한 버스노선을 대폭 확장하고 수요응답형 버스 확대, 충청권 통합환승 요금체계 구축 등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에 더욱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종시에서 운행 중인 BRT 차량. 시 제공
24일 세종시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버스 이용객이 1957만 명까지 집계됐다. 버스 이용객은 지난 2019년 1714만 명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년 1345만 명으로 감소 후 2021년 1488만 명, 2022년 1752만 명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지난해에는 BRT 차량 증차와 운행 횟수 증가, 광역노선 1001번 신설, 기존노선 배차간격 단축 등에 따라 이용객 수가 크게 늘었다.
공영자전거 어울링은 지난해 기준 누적 회원 가입자 수 24만 8120명에 연간 이용 횟수 245만 3124건 등 2019부터 최근 5년간 이용률이 4배 이상 증가했다.
현대자동차가 실증 중인 ‘셔클’ 서비스 이용자 수도 서비스 제공 첫해인 2021년 34만 명에서 지난해 기준 66만 명으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이두희 건설교통국장은 “올해는 광역노선을 포함한 버스노선을 대폭 확장하고 수요응답형 버스 확대, 충청권 통합환승 요금체계 구축 등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에 더욱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