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게 약]

[아는 게 약]

입력 2014-09-29 00:00
수정 2014-09-29 01: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눈 화장품은 3개월마다 교체하는 게 좋아

화장품은 얼마 동안 사용할 수 있을까요. 개봉하지 않은 경우 기초 화장품은 제조 후 30개월, 메이크업용 제품은 그 이상도 안전합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어떻게 사용하고 보관하느냐에 따라 실제 사용 기한은 천차만별입니다. ‘화장품 사용 기한’은 절대 어떻게 사용하든 그 기한 내에는 안전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적절한 보관 상태에서 제품이 고유의 특성을 간직한 채 소비자가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한을 의미합니다.

만약 햇볕을 직접 받고 온도가 높은 곳에 보관한다면 사용 기한 내에도 미생물 오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청결하게 쓴다면 사용 기한 이후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눈화장용 제품은 자칫 미생물에 눈이 감염될 수 있어 3개월에 한 번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굳은 마스카라를 다시 묽게 만들겠다며 물을 넣으면 박테리아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 주의해야 합니다. 식물성 성분을 많이 함유한 유기농 화장품은 미생물 감염에 더 취약합니다. 특히 무방부제 제품은 미생물에 무방비 상태이기 때문에 이른 시일 안에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화장품 매장 진열대의 ‘테스트용’ 제품도 될 수 있으면 안 쓰는 게 좋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미생물 오염에 취약합니다. 제품을 선택하기 전 테스트가 필요하다면 제품에 내장된 퍼프 등을 직접 피부에 대지 말고 일회용 화장 솜을 사용하는 게 안전합니다.

■도움말 식품의약품안전처
2014-09-29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