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드라이버 랭킹 있다? 없다?

[F1] 드라이버 랭킹 있다? 없다?

입력 2012-01-05 00:00
수정 2012-01-05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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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주대회 A~Z

국내에서는 전남 영암의 서킷(경주장)에 대한 국가 예산 지원을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지만 포뮬러원(F1) 자동차경주대회는 엄연히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스포츠 이벤트 가운데 하나다.

우선 ‘포뮬러’란 단어는 왜 붙었을까. 말 뜻대로라면 ‘규정’ 또는 ‘규칙’이다. 당초 자동차경주에는 정해진 규칙이 없었지만 1904년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창설되면서 드라이버와 관중의 안전을 위한 제한 규정이 만들어졌다. 1950년 월드챔피언십부터 포뮬러원이란 이름이 붙었다. 또 출전 팀들은 규정에 따라 머신(차량)을 만들되 규정이 허용하는 한도에서 기술 경쟁을 벌여 레이스에 유리한 머신을 만드는 것이 지상 과제가 됐다. 결국 포뮬러란 레이스의 주인공인 차량과 드라이버, 관중을 아우르는 규정을 뜻한다.

명색이 세계 3대 스포츠 중 하나인데 드라이버의 세계 랭킹쯤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유감스럽게도 FIA와 F1 조직위원회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월드 랭킹’이란 말은 눈 씻고 찾아봐도 없다. 대신 ‘순위’란 단어가 눈에 띈다. 대회마다 드라이버가 올린 누적 점수다. 우승하면 25점을 받고 2위부터 차례로 18-15-12-10-8-6-4-2-1점을 챙긴다. 해당 시즌이 종료되면 그걸로 끝이다. 새 시즌에는 모두 ‘0 베이스’에서 시작한다. 스피드가 관건인 레이스 방식은 지극히 단순하다. 영암 서킷의 경우 5615㎞를 55바퀴 돌아 가장 먼저 들어오는 선수가 1등이다. TV에서 흔히 보는 체크무늬 깃발인 ‘체커기’는 선두가 골인해 레이스가 끝났을 때 나온다. 2010년까지는 10개 팀이 출전했지만 지난해부터 12개 팀이 출전했다. 팀당 2명의 드라이버를 내보내니 모두 24대의 머신이 레이스에 참가한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2-01-05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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