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주 전 첫 선을 보인 이 마스코트는 의상 속에 들어가 있던 사람(물고기 형상)이 물고기 입에서 튀어나오는 희한한 쇼를 펼쳐 이 팀의 소셜미디어 등에서 화제를 낳고 있다. 기존 팀 마스코트는 오리 몇 마리였는데 이 ‘미스터리 물고기’ 마스코트도 함께 ZOZO 마린 스타디움을 누비고 있다.
귀엽다는 반응도 있지만 뭔가 괴이쩍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국내 한 누리꾼은 지난 12일 “물고기 심해아구같은데? 뭔가 저 큰 아구에서 작은 아구 나오는 건 암컷에 붙어서 기생하는 수컷 아구를 오마주한 건가? 심해아구는 암컷이 수컷보다 30배 더 크다고 알고 있음”이라고 설명을 붙이기도 했다.
백과사전을 뒤져보니 ‘(심해산 아귀의) 4개 과는 수컷이 암컷보다 훨씬 작고 배우자(암컷)에 영구기생해 산다는 것 때문에 주목할 만하다. 이들 수컷은 암컷의 몸을 물어 그것에 달라붙는다. 수컷의 입이 암컷의 피부에 융합되어 두 물고기의 혈류가 연결되며, 그 이후에는 영양을 전적으로 암컷에 의존하게 된다’고 적혀 있다.
물고기 속에서 튀어나오는 것이 수컷이라는 얘기인데 도대체 왜 이런 컨셉트를 마스코트로 차용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영국 BBC는 13일 이 요상한 마스코트를 소개하며 일본에서의 프로야구 열기가 대단하고 국가대표팀은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랭킹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프로야구(NPB)는 센트럴과 퍼시픽 두 리그로 나뉘어 여섯 팀씩 경기를 치르는데 지바 롯데는 현재 19승에 그쳐 퍼시픽 리그 꼴찌를 기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일본프로야구 지바 롯데 마리스의 새 팀 마스코트. BBC 홈페이지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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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프로야구 지바 롯데 마리스의 새 팀 마스코트. BBC 홈페이지 캡처
실제 아귀 모습.프로야구 팀의 마스코트로 삼기에는 뭔가 꺼림칙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BBC 홈페이지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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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아귀 모습.프로야구 팀의 마스코트로 삼기에는 뭔가 꺼림칙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BBC 홈페이지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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