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판매량 500만대 세계3위 베르나·i30 등 소형차로 승부수

2015년 판매량 500만대 세계3위 베르나·i30 등 소형차로 승부수

입력 2011-02-26 00:00
수정 2011-02-26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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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브라질 생산공장 착공

브라질은 안정적인 경제성장세에 힘입어 자동차 수요가 중국 다음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나라다. 현대자동차가 브라질에 주목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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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브라질 내 자동차 판매 대수는 324만대로, 중국·미국·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2015년에는 500만대를 기록해 일본을 제치고 세계 3위의 자동차 소비 대국에 오를 전망이다. 브라질은 역사적으로 유럽 등 서구와 가까웠기 때문에 자동차 시장 역시 피아트, 폴크스바겐 등의 유럽 차와 GM, 포드 등의 미국 차가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들 업체의 성장세가 둔화된 가운데 한국과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업체들의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며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해 브라질의 승용차 판매는 지난해보다 4.7%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각 업체들이 신차 투입을 확대하면서 경쟁이 한층 심화될 전망이다. 브라질 자동차 시장은 전통적으로 소형차가 강세를 나타내는 곳이다. 지난해 소형차(B급) 판매는 177만대로 전체 자동차 판매의 절반 이상(54.4%)을 차지했다.

중남미 시장 전체에서 현대차는 지난해 엑센트, 아이서티(i30) 등의 소형차와 투싼ix 등 신차들의 인기를 바탕으로 전년에 비해 27% 증가한 23만대를 팔았다. 내년에 브라질 공장이 완공되면 중남미 시장 공략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브라질 공장이 완공되는 2012년에 현대차의 글로벌 생산 능력은 해외 공장 265만대, 한국 내 공장 186만대 등 총 451만대가 된다. 현대차의 브라질 공장은 소형차 생산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현대차는 ‘베르나’급의 신모델 개발에 이미 착수했고, 내년 11월 공장 완공과 함께 바로 신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최근 소형차보다 약간 큰 준중형(C급) 부문에서 i30가 브라질 소비자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끈 점에 비춰 소형차 부문에서도 약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각국의 브라질 공략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브라질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피아트는 올해부터 2014년까지 현지 공장의 생산 능력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상파울루 김상연특파원 carlos@seoul.co.kr
2011-02-26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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