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례한 고객 내보내겠다” 한 도시락 업체의 파격 안내문

“무례한 고객 내보내겠다” 한 도시락 업체의 파격 안내문

김형우 기자
김형우 기자
입력 2015-10-30 14:36
수정 2015-10-30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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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폭스’(SNOW FOX) 공정서비스 권리 안내/김승호 대표 페이스북
‘스노우폭스’(SNOW FOX) 공정서비스 권리 안내/김승호 대표 페이스북

“우리 직원이 고객에게 무례한 행동을 했다면 직원을 내보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 직원에게 무례한 행동을 하시면 고객을 내보내겠습니다.”

도시락업체 ‘스노우폭스’(SNOW FOX) 김승호 대표가 한국 매장에 내건 ‘공정서비스 권리 안내’의 첫 문장이다. 안내문에는 ‘상품과 대가는 동등한 교환’이라는 그의 생각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김 대표는 안내문을 통해 “우리 직원들은 훌륭한 고객들에게 마음깊이 감사를 담아 서비스를 제공하겠지만 (저희는) 무례한 고객에게까지 그렇게 응대하도록 교육하지는 않겠습니다”라며, 그 이유를 “우리 직원들은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지 항상 존중을 받아야 할 훌륭한 젊은이들이며 누군가에게는 금쪽같은 자식이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직원에게 인격적 모욕을 느낄 언어나 행동, 큰 소리로 떠들거나 아이들을 방치하여 다른 고객들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을 하실 때는 저희가 정중하게 서비스를 거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손님이 왕이다’라는 서비스 업계의 잘못된 관행이 소위 갑질 논란으로 번지는 작금의 현실에 김 대표가 던지는 메시지는 파격에 가깝다.

고객으로서 경우에 따라 기분이 상할 수 있는 안내문이지만, 대부분의 누리꾼은 그의 생각에 공감한다는 입장이다. 김 대표가 29일 페이스북에 올린 안내글은 30일 현재 1400여 건이 공유되며 “멋지다”, “고객이지만 공감한다”라는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이에 김 대표는 “대부분 소비자의 입장인데도 불구하고 저의 의도에 공감해주시고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여러분의 공유가 업계의 젊은이들에게 큰 용기가 될 것이다. 또 그동안 마음에 두고 있었어도 용기를 가지지 못했던 많은 사업체 오너들에게도 큰 용기를 줄 것”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김형우 기자 hw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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