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즐겨찾기’ 6일 출시

진로 ‘즐겨찾기’ 6일 출시

입력 2010-12-03 00:00
수정 2010-12-03 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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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한 소주’의 기록이 다시 쓰였다. 알코올 함유량 15.5도(15,5%)짜리 초저도(超低度) 소주가 등장했다. 진로가 오는 6일 출시하는 ‘즐겨찾기’다. 기존 최저도 소주는 지난해 11월 나온 선양의 ‘버지니아’로 16.5도였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소주 브랜드 ‘참이슬’이 20도 전후(오리지널 20.1, 프레시 19.5도)인 것을 감안하면 알코올 함유량이 한꺼번에 4도 이상 낮아졌다. 도수가 낮기 때문에 마시는 동안 부드럽게 취하고 다음날 빠르게 회복된다는 것이 회사가 내세우는 최대 장점이다. 단순 계산해 보면 소주 1병당 기존 20도 소주에 비해 2잔가량 알코올을 덜 섭취하게 된다.

‘소주=25도’로 인식되던 예전과 비교하면 10도 이상 낮아진 지금의 저도 소주는 완전히 다른 술이나 마찬가지다.

그동안 저도화의 걸림돌은 크게 두 가지였다. 우선은 애주가들의 인식이었다. 소주가 ‘너무 싱거우면’ 안 된다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이다.

정서 못지않게 어려웠던 것이 제조기술상의 난점이었다. 소주(희석식)는 간단히 말하면 주정(96% 에탄올)에 물을 타고 첨가물을 섞은 술이다. 문제는 알코올 도수가 낮아지면 맛이 안 난다는 것. 예전 기술로는 20도 밑으로 가면 물맛만 났다. 알코올 20도는 ‘마의 벽’으로 불렸다.

진로는 도수를 대폭 낮추면서 ‘증류식 소주’ 첨가를 맛의 해법으로 선택했다. 주정이 덜 들어가니 원가가 낮다.

병당 출고가격이 845원으로 기존 참이슬(888.9원)보다 싸다.

김태균기자 windsea@seoul.co.kr

2010-12-0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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