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계, 박현주發 랩 수수료 전쟁 돌입

증권업계, 박현주發 랩 수수료 전쟁 돌입

입력 2011-02-10 00:00
수정 2011-02-10 12:0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증권업계가 자문형 랩 시장을 놓고 ‘전면전’에 돌입했다.

 기본적으로는 자문형 랩 수수료를 낮춰 고객의 수익을 더 높이겠다는 취지이지만,이면에는 가파르게 성장하는 자문형 랩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포석이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랩은 주식과 채권 등 금융상품을 마치 주방에서 랩(wrap)으로 물건을 싸듯 한 계좌에 통합 관리하는 종합자산관리서비스로,이 가운데 투자자문사의 종목 추천을 받아 운용하는 게 자문형 랩이다.

 포문은 미래에셋증권이 먼저 열었다.

 미래에셋증권은 오는 14일부터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자문형 랩 수수료를 기존 3%에서 1.90%로 인하한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7일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이 “3% 안팎인 자문형 랩 수수료는 지나치게 높은 편”이라고 지적한 지 사흘 만에 수수료 인하를 결정한 것이다.

 이어 현대증권도 14일부터 자문형 랩 수수료를 기존 1.5~3.0%에서 1.0~1.5%로 내리기로 했다.

 평균적으로는 2%대 중반에서 1%대 초반으로 낮아지는 것으로,업계 최저 수준이라고 현대증권 측은 설명했다.

 현대증권 측은 “수수료 인하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부터 수수료 인하를 검토해왔다.최저 가입금액도 내려 일반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랩의 대중화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자문형 랩 수수료가 인하됨에 따라 고객은 혜택을 보게 됐지만 자문형 랩 시장에서는 ‘영업전쟁’이 본격화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문형 랩이 중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어 대형 증권사들의 한판 대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미래에셋증권과 현대증권이 잇따라 ‘1%대 수수료’를 선언한 한 것은 삼성증권,대우증권,우리투자증권 등에 빼앗긴 자문형 랩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단은 다른 대형 증권사들은 수수료 인하에 동참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고 박현주발(發) 파장이 얼마나 확대될 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자문형 랩 시장을 주도하는 삼성증권은 “수수료가 아니라 어느 판매사가 차별화된 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지가 관건이다.수수료 인하 경쟁에 나서지 않는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대우증권과 우리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도 자문형 랩 수수료 인하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우리투자증권 관계자는 “개인 계좌별로 맞춤형 자산관리를 하는 자문형 랩을 펀드와 동일시하면서 수수료를 비교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