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왜이러나…이번엔 이마트 과장광고 논란

대형마트 왜이러나…이번엔 이마트 과장광고 논란

입력 2011-04-01 00:00
수정 2011-04-01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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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만점 할인”광고..실제 청바지는 100만점 뿐

이마트가 물량을 ‘뻥튀기’한 광고를 내보내 과장 광고 논란에 휩싸였다.

홈플러스가 저가 LED 모니터를 팔면서 실제 없는 기능을 있는 것처럼 거짓광고를 했다가 환불·사과한 데 이어 업계 1위인 이마트마저 ‘무리수’를 뒀다는 비난이 나온다.

이마트는 31일 9천900원짜리 저가 청바지와 국내외 유명 청바지 상표를 할인해 파는 ‘이마트 진(jean) 가격혁명’ 행사를 시작하면서 모든 일간지에 광고를 게재했다.

이 광고엔 ‘130여개 브랜드, 총 500만점 가격혁명’이라는 광고 문구와 함께 청바지 사진이 크게 실렸다.

언론사에 보낸 홍보자료에도 “국내 최다 브랜드인 130여개 브랜드, 최다 물량인 500만점 가량의 청바지를 20∼5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누가봐도 이마트가 청바지 500만점을 가격을 대폭 낮춰 판매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광고다.

그러나 실상은 이와 큰 차이가 난다.

이마트는 9천900원짜리 청바지 37만점과 국내외 유명 상표 청바지 60여만점 등 100만점 정도만 준비했고 나머지 400만 점은 티셔츠나 모자 등 다른 품목이 차지한다.

이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광고를 통해 알리지 않은 채 ‘최다 물량’만을 강조해 소비자를 사실상 속인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대형마트가 광고하는 초저가 상품을 소비자가 사려고 매장에 가보면 정작 동나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이런 상품을 판촉하는 덴 물량 확보가 관건인데 가장 중요한 이 정보를 부풀렸다는 것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1일 “소비자에게 혼선이 있었다면 사과하겠다”며 “그러나 일반적으로 ‘진’이라고 하면 청바지뿐 아니라 이와 함께 맞춰 입는 티셔츠나 모자 등도 포함한다”고 해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의 수익률이 낮아지면서 점점 저가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이런 ‘최다, 최대, 최저’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과장·허위 광고가 업계의 관행처럼 굳어지고 있다”며 “소비자를 기만하는 이런 풍토는 근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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