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작년 매출 259조-영업익 29조

삼성그룹 작년 매출 259조-영업익 29조

입력 2011-06-30 00:00
수정 2011-06-30 12:4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삼성그룹 전체의 지난해 매출이 259조6천336억원으로 전년(232조3천298억원)보다 11.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2009년 20조9천441억원에서 지난해 29조1천431억원으로 39.1%나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삼성전자주식회사 및 결합대상계열회사 결합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를 30일 공시했다.

이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하는 대규모기업집단에 속하는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SDI 등 49개 비금융 삼성 계열사와 179개 비금융업 해외 계열사, 삼성생명·삼성카드·삼성화재 등 17개 국내외 금융업 계열사의 재무제표를 삼성전자가 대표로 합해 발표한 것으로 사실상 삼성 전체의 지난해 실적이다.

이에 따르면 삼성 전체 매출은 259조6천336억원, 영업이익은 29조1천431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1.2%로 나타났다.

영업이익률은 기업의 주된 영업 활동에 의한 성과를 판단하는 지표로, 총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빼 얻은 매출총이익에서 다시 일반관리비와 판매비를 제한 것이다.

말 그대로 순수하게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말한다.

결합 당기순이익은 2009년 15조7천848억원에서 지난해 23조4천465억원으로 무려 48.5%나 뛰었다.

삼성이 지난해 20만명의 임직원에게 지급한 급여는 6조8천904억원으로 전년(6조903억원)보다 13.1% 늘어났다.

삼성 그룹의 연구비는 2009년 4조7천142억원에서 5조7천455억원으로 21.9% 증가해 경영 상황이 불확실한 여건에서도 연구·개발(R&D)에 상당한 돈을 투자한 것으로 분석됐다.

외환 차익은 2009년 9조4천262억원에서 지난해 7조3천628억원으로 줄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