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을 살리자] 1999년부터 지자체 발행… ‘온누리’로 통합 중

[전통시장을 살리자] 1999년부터 지자체 발행… ‘온누리’로 통합 중

입력 2011-09-07 00:00
수정 2011-09-07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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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상품권 어제와 오늘

국내 전통시장 상품권은 1999년 7월 1일 경남 진해 중앙시장번영회가 발행한 상품권이 모태가 됐다. 이후 전통시장 지원을 내세우며 전국적으로 상품권 발행이 잇따랐다. 2009년에는 83종으로 3442억원어치가 발행돼 2934억원 상당이 판매되는 등 자리를 잡아가는 것처럼 보였다.

전통시장들은 대형마트에 맞서 특화된 상품권을 발행하며 고객 끌기에 나섰으나 도심 거주자들이 사용하기 불편한 점과 현금을 선호하는 재래시장 상인들의 습성 등으로 인해 활성화에 실패했다. 현재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경쟁적으로 발행하던 전통시장 상품권은 정부의 방침에 따라 대부분 온누리상품권으로 통합되고 있다.

다만, 지자체 가운데 서울시와 제주도가 발행하는 전통시장 상품권은 아직도 통합되지 않고 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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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9-07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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