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을 살리자] “‘온누리 환급체계’ 백화점 수준 개선”

[전통시장을 살리자] “‘온누리 환급체계’ 백화점 수준 개선”

입력 2011-09-07 00:00
수정 2011-09-07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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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만기 지경부 기획조정실장

“백화점상품권은 현장에서 현금화가 가능한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을 지금보다 더 많이 시중에 풀어 백화점 같은 체계가 빨리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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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만기 지경부 기획조정실장
정만기 지경부 기획조정실장
정만기 지식경제부 기획조정실장은 6일 온누리상품권 활성화와 관련, “각 전통시장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상품권 활용 모델이 도입되는 게 관건”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 실장은 “상품권 환급 시스템이 시장에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지 않아 상인들도 상품권을 꺼린다.”며 “시장별 상인회와 협의해 조기에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지경부 산하 공공기관들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 마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그는 온누리상품권이 도입된 지 2년여가 지났지만 시장에서 아직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 “지경부와 산하 공공기관들은 지난해 온누리상품권을 80억원어치 구입한 데 이어 올해는 240억원어치를 구매하려 한다.”며 “상품권 유통량이 점차 늘어나는 만큼 온누리상품권의 효과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말했다.

9월 현재 전통시장은 전국에 1517곳이 산재해 있다. 지경부와 산하 공공기관들이 자매결연을 맺은 전통시장은 318곳이다. 정 실장은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지역난방공사 등은 지사도 많지만 직원들이 지역 전통시장을 살리려는 의지도 강해 임직원들의 전통시장 이용도가 높다.”며 “아직 전통시장을 활용하지 않는 기관들도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해 앞으로 자매결연 전통시장 수를 200~300개 더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온누리상품권 사용을 늘리기 위해 매월 ‘전통시장 가는 날’(장보는 날)을 정해 시행하고 있고, 공공기관의 구내식당에서 사용하는 식자재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구입하도록 각 산하기관에 권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부 상인들의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상인 중에는 온누리상품권보다 현금을 받으려 하는 경우도 있다.”며 “상품권보다는 아직 돈을 더 선호하는 것 같은데, 온누리상품권이 전통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점을 알아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김승훈기자 hunnam@seoul.co.kr

2011-09-07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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