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고객만족도 10년 연속 1위

르노삼성, 고객만족도 10년 연속 1위

입력 2011-09-22 00:00
수정 2011-09-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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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품질은 르노삼성, 디자인은 기아차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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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인 마케팅 인사이트에서 7월 한 달간 차량 보유자 및 구매 계획자 9만 735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1년도 ‘자동차 품질 및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국내 완성차 업체 중 르노삼성이 10년 연속으로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또 디자인 만족도는 기아차가 높았다. 품질 스트레스는 한국지엠의 쉐보레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르노삼성차는 제품 품질 부문에서 초기 품질과 내구 품질 및 상품성, 서비스 품질 부문에서는 영업만족도와 사후서비스(A/S) 만족도, 종합만족도 부문에서는 종합체감만족률 등 총 8개 항목 중 6개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SM7은 초기 품질과 내구 품질 부문에서 준대형차 1위, 전 차종 2위를 차지했다. 또 기아차가 1만 4620명이 평가한 디자인 부문에서 735점(1000점)을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수입차 평균 디자인 점수인 730점보다 5점 높았다.

품질 스트레스에서는 한국지엠의 쉐보레가 가장 낮았다. 품질 스트레스란 잔고장으로 말미암은 불만을 말하는데 한국지엠이 ‘쉐비케어 357’ 즉 3년 소모품 무상 교환, 5년 10만㎞ 무상 보증, 7년 긴급 출동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4위에서 1위로 뛰어 올랐다. 눈에 띄는 것은 국내 내수시장의 8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현대기아차가 나란히 A/S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것이다. 기아차는 783점(1000점 만점)으로 최하위, 현대차도 792점으로 4위를 기록했다. 업계 평균인 800점보다 낮으며 수입차의 A/S 평균인 802점보다 낮았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1-09-22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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