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 조사 발표

산업별 조사는 제품군과 서비스군으로 나눠 이뤄졌다. 제품군에선 김치냉장고·양문형냉장고·우유 등의 산업이, 서비스군에선 백화점·학습지·대형마트 등의 산업이 높은 브랜드 경쟁력을 보였다.
특히 48개 산업 중 33개 산업의 NBCI가 지난해보다 상승해 대부분 산업의 브랜드 경쟁력이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기술이나 신개념이 도입된 산업의 브랜드 경쟁력이 상승한 게 눈에 띈다. 디지털TV 산업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TV, 3차원(3D) TV 등과 관련한 신제품이 출시되며 지난해 대비 4.7%라는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올해 처음 조사된 스마트폰 산업은 기존 휴대전화단말기의 한계를 뛰어넘는 제품들이 쏟아지며 69점을 기록, 10위권에 올랐다.
산업 내 브랜드 간 경쟁 격화가 브랜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견인차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인터넷 서점 산업은 온라인 거래가 도서 시장에 일반화되면서 각 업체들이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각종 마케팅 기법들을 펼친 결과, 지난해 대비 6.6%나 상승했다. 반면 정수기, 개인택배서비스, 증권 산업은 무미건조한 마케팅 방식 등으로 인해 브랜드 경쟁력이 하위권에 머물렀다.
김승훈기자 hunnam@seoul.co.kr
2011-09-23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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