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카’ 현실로 달려온다

‘스마트카’ 현실로 달려온다

입력 2012-04-09 00:00
수정 2012-04-09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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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으로 지하주차장 차 시동 걸고 히터도 켜고

#“추운데, 자동차를 따뜻하게 해야겠네.”라며 김 부장은 자신의 스마트폰을 꺼낸다. 스마트폰의 기아차 유보(UVO) 애플리케이션에서 차량 온도를 24도로 설정했다. 그러자 지하 4층 주차장에 있던 김 부장의 애마인 K9에 시동이 걸리면서 히터가 작동하기 시작했다.

#어젯밤, 업무상 과음을 한 이 과장은 대리운전 기사가 자동차를 어디에 주차했는지 도저히 기억이 나지 않았다. 그래서 자신의 스마트폰 UVO에서 차량 위치를 확인했다. “여기서 50m 가서 왼쪽에 있네.”라고 위치를 확인했다. 근처에 이르러 경적 메뉴를 선택하자 저쪽에서 ‘빵빵’ 모습을 드러낸다.


영화 속에서나 가능했던 ‘스마트카 시대’가 현실로 다가왔다. 현대기아차는 4월 말 선보일 신형 산타페와 5월 K9에 스마트폰과 차량을 연결해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조절하는 ‘스마트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이른바 차량이 손안으로 들어온 셈이다.

스마트카 시대는 정보기술(IT) 산업의 발달에 주목해 현대기아차가 10여년 전부터 꾸준히 연구한 결과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텔레매틱스’로 불리는 이 기술이, 현대차의 신형 산타페는 KT와 손을 잡고 ‘블루링크’란 이름으로, 기아차의 K9은 SK텔레콤과 제휴해 ‘유보’란 이름으로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다.

텔레매틱스의 원조는 미국 GM이 1996년 도입한 ‘온스타’다. 지금처럼 초고속 무선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기 전에는 주로 차량 사고나 도난 등에 대비하는 용도로 쓰였다. 즉 무전기와 같다. 차량 내부의 모뎀으로 중앙상황실과 통신하는 수준이었다. 지금은 GM이나 벤츠, BMW 등도 스마트폰과 차량 모니터를 무선으로 연결, 이메일이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KT·SK텔레콤 등과 제휴

따라서 이번 현대기아차가 선보인 스마트카 기술은 자동차업계에서 가장 앞선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이제 자동차가 전자제품으로 인식되는 시대가 됐다.”면서 “이번 유보 서비스는 인공지능 자동차로의 발전을 위한 초기 단계로 소비자들에게 각종 편리함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선보인 블루링크와 유보는 ▲스마트 컨트롤 ▲차량안전 ▲차량진단 ▲어시스트 ▲정보 등 총 다섯 가지 영역에 16개의 세부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스마트폰으로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의 차량도 시동을 걸 수 있을 뿐 아니라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또 차량의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다. 이동통신사의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지하 주차장에서도 가능하다. 라이트나 경적도 스마트폰으로 조절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검색한 목적지를 차량 내비게이션으로 전송해 차량 탑승과 동시에 바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2년 동안 무료서비스 제공

사고 등으로 에어백 작동 시 ‘유보 센터’로 정보가 넘어가 즉각적인 긴급구조 및 사고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차량 도난 상황 발생 시에도 도난 차량의 위치와 경로가 경찰에 실시간 통보된다. 또 차량 안에 통신사의 망을 이용, 각종 스마트 기기들을 와이파이형태로 이용할 수도 있다.

이 서비스는 통신사의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무료는 아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산타페와 K9 고객들에게 2년 동안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그 후부터는 일정 금액을 받을 예정이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04-09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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