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규제 전체PP매출의 33%서 49%로 완화 추진
방송통신위원회가 복수채널사용사업자(MPP)의 매출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방통위는 특정 MPP의 매출액 제한을 PP매출 총액(홈쇼핑 매출액 제외)의 33%에서 49%로 완화하는 내용의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 이르면 이달 안에 전체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PP업계의 인수합병 논의가 활발해져 ‘공룡 MPP’가 탄생할 수 있다.
방통위 자료에 따르면 작년 MPP 매출이 가장 컸던 곳은 CJ계열로, PP 전체 매출의 26.2%에 해당하는 5천620억원이었다.
법이 개정되면 CJ계열 MPP가 중소 PP나 종합편성채널 등을 흡수해 거대 MPP로 탄생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지상파 계열을 포함한 다른 MPP와 종편 채널 등 중소 PP들은 개정안과 관련, 방통위에 반대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개정안에는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권역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전국 77개 방송구역의 3분의 1 혹은 전체 SO 가입자의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도록 한 현행 권역 규제를 전체 유료방송 가구수의 3분의 1로 완화하기로 했다.
개정안은 SO가 아날로그 채널의 일정 비율(20% 이내) 이상을 중소PP에게 임대하도록 한 중소 PP 보호 조항도 담았다.
방통위는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개정안을 심의, 의결한 뒤 법제처 심사, 국무회의 등을 거쳐 9월께 공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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