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싱가포르 교두보로 동남아 공략”

GS “싱가포르 교두보로 동남아 공략”

입력 2012-11-06 00:00
수정 2012-11-06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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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창수 GS그룹 회장이 싱가포르 시장을 발판으로 삼아 동남아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허 회장은 계열사 사장들에게 힘이 담긴 목소리로 이를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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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창수 GS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허 회장은 4∼5일 이틀간 싱가포르 현지에서 계열사 사장단회의를 열고 주력 사업의 동남아 진출 방안을 모색했다.

사장단회의에는 허창수 회장을 비롯해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서경석 GS 부회장 등 주요 계열사 사장단이 참석해 향후 동남아시장 진출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GS가 해외에서 사장단회의를 가진 것은 지난해 중국 칭다오에 이어 두 번째다. 그만큼 싱가포르의 잠재력을 높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특히 허창수 회장은 “GS가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려면 싱가포르를 발판 삼아 동남아 시장에 적극 진출해 시장을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동남아 시장은 부존자원이나 인구 규모 등을 고려할 때 미래 성장잠재력이 매우 크다.”면서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이점도 있어 우리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GS가 1년에 한 번 열리는 사장단 회의 장소를 싱가포르로 택한 것도 에너지·유통·건설 등 그룹 주력 사업과 연관이 커 이곳을 동남아시아의 교두보로 삼기 위해서다.

싱가포르는 세계 3대 석유시장으로 아시아의 오일 허브 역할을 하는 데다, 아시아의 소비·유통 트렌드를 선도하는 테스트 시장이기도 하다.

또 금융과 연계한 설계·구매·시공(EPC) 중심의 선진화된 건설 환경을 갖추고 있어 동남아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적임지라고 GS는 보고 있다.

한편, 허 회장은 사장단과 함께 GS칼텍스 및 GS글로벌 싱가포르 법인과 GS건설이 수주한 NTF 병원 신축공사 현장 등을 둘러보고 임직원을 격려했다.

GS칼텍스는 원유의 안정적인 공급과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1983년 국내 정유사 가운데 처음으로 싱가포르에 진출, 1995년에 법인을 설립했다.

GS는 작년 그룹 총매출 67조원 가운데 해외 비중이 37조원으로 전체의 56%를 차지한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11-06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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