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자율상생안… 사실상 신규출점 포기

대형마트 자율상생안… 사실상 신규출점 포기

입력 2012-11-15 00:00
수정 2012-11-15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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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일 이틀 휴무시 매출 5% 안팎 감소 전망

대형 유통업계는 15일 유통산업발전협의회에서 협의한 신규 출점 자제방안에 대해 ‘파격적’이라는 자체 평가를 내놓았다.

이번 상생안의 주된 골격인 인구 30만 미만 중소 도시에 대한 신규 출점 제한과 평일 이틀간 자율 휴업 모두 만만치 않은 출혈을 감수한 양보란 것이다.

유통업계는 특히 2015년까지 인구 30만 미만의 중소 도시에서 출점을 포기한 것은 사실상 앞으로 4년 동안 사업 확장을 하지 않기로 한 것과 같다고 주장했다.

현재 대형마트 신규 출점 기준이 인구 10만명으로 내려갈 정도로 30만 이상 도시는 이미 시장이 포화 상태기 때문이다.

실제 전국적으로 서울, 부산 등 대도시를 제외한 전국의 상당 중소도시가 인구 30만명을 밑돌기 때문에 물리적으로도 추가 출점엔 제한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기준을 적용할 경우 현재 사업 확장 계획 가운데 절반 정도는 출점을 포기해야 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앞으로 신규 출점은 어렵다고 보면 된다”며 “실제 인구 30만명 이상 되는 대도시에는 이미 대부분 진출했기 때문에 이 기준을 적용하면 더 이상 출점할 곳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다만 기존에 추진한 출점은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는 점에서 실제 효과는 대형 유통업체들이 주장하는 것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평일 이틀 휴업도 현재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조례로 의무화하고 있는 공휴일 휴업보다는 피해가 덜하지만 역시 매출 감소가 만만치 않다는 것.

다만 한 달에 이틀간 휴일 영업을 쉴 경우 전체 매출의 10% 정도가 감소한다면 평일 휴업 시에는 감소폭이 5% 안팎으로 줄어든다.

대형마트측은 그러나 현재 휴일에도 영업하는 매장수가 전체의 90%에 달하는 상황에서 자율적으로 영업을 포기한 것은 상당한 양보라고 주장했다.

업계 핵심 관계자는 “전체 점포의 90% 가까운 수준이 정상 영업을 하고 있는데 다음달부터 자율적으로 휴업한다는 것은 상당히 파격적인 것”이라며 “일부 휴일 영업규제를 받는 곳까지 포함하면 매출 감소는 전체의 6% 수준에 달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형마트측은 “우리 입장에선 매우 큰 결심을 한 것”이라며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지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사회적 분위기가 더 어려워지고 중소상인들의 더 큰 저항에 부딪히기 때문에 대승적 차원에서 결심한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업계 대표들도 ‘상생’을 강조하며 대체로 만족을 표시했다.

김경배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대체로 많은 진전이 있었다”며 “다만 이미 투자한 점포를 출점자제에서 제외할지에 대해선 더 논의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진병호 전국상인연합회장은 “인구 30만 이하 지역에 신규 출점을 안하기로 했으니 대단한 것이고 전향적”이라며 “농협하나로마트나 코스트코도 한 테이블에 앉아서 이야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합정점 출점 강행으로 논란을 빚은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은 “합의가 잘 된 편”이라며 “어떤 갈등이 있을 때에도 일이 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말을 아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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